남자도 자녀 출산 후 생각이 많이 바뀔까? 산후 우울증이 생길까?

2024. 1. 24. 02:00
728x90

많은 분들이 산후 우울증은 엄마에게 찾아오는 증상이라고 알 고 있지만 실제로 이 우울증은 남자에게도 찾아온다고 합니다. 물론 그  비율이 여성에 비해서 낮지만 남자도 자녀를 출산 한 뒤에 심리적인 문제와 생각의 변화가 매우 크게 찾아오게 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죠.

 

특히 일부의 아버지는 자녀의 임신부터 출산까지의 기간동안 공포를 느끼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 책임감과 부담감

 

자녀가 태어나게 되면 나를 닮은 아이가 사랑스럽고 행복하다는 감정을 느끼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자녀가 태어나고 내가 보호를 하고 길러야한다는 것에 대한 부담감도 생겨나게 된다고 합니다. 내가 잘 돌보지 못하거나 내가 돌보다 다치면 어떻게 해야하나 어떻게 저 약한 아이를 만지고 돌보고 해야하는지에 대한 공포가 시작이 되는 분들도 있고 자녀의 양육을 하는데 필요한 경제적인 부분에 대해서 공포감을 느끼게 되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모든 것이 새롭고 모르는 문제들인 만큼 사랑과 행복과 경이로움이 있지만 그 만큼 생명과 삶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가 다가오기도 하고 이 것에 대해서 겁을 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마음은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합니다.

누구든 새로운 환경이 생기고 내가 돌봐야 하는 작고 연약한 아이가 생기게 되면 이런 걱정과 두려움이 발생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마 이런 것들은 아이와 교감하고 아이를 돌보면서 점점 줄어들어 가며 시간이 지날 수록 많이 편해지는 편이라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아이가 자라서 충격을 먹은 아빠들은 다른 아빠보다 더 관심을 두고 양육을 진행하는 등 보다 적극적으로 교감하고 자녀의 육아에 직접적인 참여를 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경제적인 부담감이나 자녀가 생김으로 이전과 같은 삶을 사는 것이 힘들어지는 것으로 인해서 우울감이 발생하고 이 것이 산후우울증으로 이어지게 되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배우자에게 이런 감정을 이야기하고 위로를 받거나 혹은 이런 감정이기 때문에 극복을 하는데 도움을 달라는 Sos 요청을 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대화를 통해서 소통과 함께 감정을 공유하고 서로를 돕는다면 이런 우울감도 쉽게 극복할 수 있을지도모릅니다.

 

또 이런 우울감이 매우 심하다면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