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서 바로 마시는 커피 왜 안좋을까?

2023. 12. 21. 02:15
728x90

아침에 일어나서 눈비비며 가장 먼저 커피부터 만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겨울에 커다른 잔에 얼음을 잔뜩 넣고 물과 에스프레소를 넣어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만들어 먹어야지 하루가 시작되는 기분이고 정신이 번쩍 든다고 매일 아침을 이렇게 시작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근데 이렇게 일어나서 바로 마시는 커피는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왜 아침에 일어나서 마시는 커피가 왜 안좋은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커피는 오전 9시 이후에 드세요."

 

7시 정도에 일어났다면 9시 이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은 시간이라고 합니다.

사람의 몸은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바로 잠에서 깨는 것이 아니라 체내의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의 분비가 되고 이로 인해서 잠에서 깨어나는 과정이 진행이 되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상쾌하게 아침을 시작하는 일은 드문 일이라고 하네요.

 

근데 커피를 마시게 되면 코르티솔의 일을 높은 양의 카페인이 대신해주기 때문에 아침에 정신이 번쩍들고 잠이 멀어지게 되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커피를 마셔서 정신이 들면 괜찮은 것이 아니냐?고 묻겠지만 이는 정상적이지 않습니다.

사람의 몸에서 코르티솔이 분비가 되고 이 것의 영향으로 서서히 잠에서 깨는 과정을 카페인이 대신하기 때문인데요, 이런 아침이 반복되게 되면 우리몸은 카페인 없이 정상적인 아침을 맞이할 수 있는 능력이 점점 떨어지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랜시간 그 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만큼 그 능력이 많이 약해지기 때문이죠.

 

실제로 커피를 아침마다 진하게 마시는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은 날 아침에 잠이 잘 깨지않고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 아침마다 카페인을 많이 마신 사람들 중에는 카페인의 금단현상으로 커피를 아침에 마시지 않았을 때 두통으로 고생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모닝커피의 시간은 9시 이후가 적합니다.

가능하면 일어나서 1시간~2시간 이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 커피는 일어나서 2시간 정도 지난 뒤에 먹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을 하지만 사람마다 커피가 필요한 시간이나 수면의 시간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어떤 시간이 가장 그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판단하기는 힘들 것 같네요.

 

참기 힘들어도 가능하면 일어나서 1시간은 지난 뒤에 카페인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그래야만 신체의 기능이 떨어지지 않고 커피도 충분히 잘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