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꼰대 - 꼰대테스트 자가진단으로 알아보는

2020. 3. 25. 22:37
728x90

젊은 꼰대 - 꼰대테스트 자가진단으로 알아보는



꼰대는 권위적이거나 고정되어 있는 사고를 하는 사람이 하는 행동 들을 이야기 합니다.

내 생각이나 판단을 주장하고 그리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수용하지 않는 사람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참견하거나 불편한 오지랍을 부리는 사람을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많은 젊은 사람들은 이런 꼰대를 싫어하면서도 스스로가 꼰대인 것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 젊은 꼰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젊은 사람 중에도 꼰대는 매우 많다."


꼰대를 이야기하는 가장 대표적인 표현들이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려면~'

이라는 표현을 스스로가 쓰고 있다면 본인이 꼰대임을 알 수 있다고 하죠. 사회생활에 대한 충고나 조언을 하면서 권위적인 사고를 타인에게 강요하는 가장 대표적인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려면 술은 좀 마셔야 한다.

사회생활을 하려면 이 정도는 좀 참을 수 있어야 한다.

사회생활을 잘 하려면 이런저런 것도 해야한다.


위과 같이 자신의 편의 등을 위해서 권위적이거나 잘못된 가치관을 심어주는 사람들이 대표적인 꼰대라고 합니다.






"내 경험이나 생각으로 상대방을 판단하는 것도 꼰대"


경험이 쌓이게 되면 이 것이 어떤 확신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다음에 반복된 선택을 할 때 그 경험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근데 이런 것에 믿음이나 확신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상대방에게도 자신의 경험적인 선택을 강요하기도 하고 상대방의 태도에 대해서 심각하게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업무에 대한 것은 본인에 대한 경험이나 판단을 통한 지시가 옳은 것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적인 일에서까지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매우 심한 젊은 꼰대라는 것이죠.


1. 어짜피 그건 안되니까 하지마라.

2. 연락 지금안되는건 바람피우는거니까 헤어져라.

3. SNS에 이런 사진 올리지 마라.

4. 나이가 몇살인게 아직 게임을 하느냐.


뭐 이런 사생활에 관련된 것까지 본인의 경험과 판단으로 지시하는 상황이라면 이는 현재 심각한 꼰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면서 하찮게 보는 것도 꼰대"


요즘 군대 많이 쉬워졌고 편하더라. '나때는 말이야...'


'나 때는 말이야'라고 시작하는 말을 자주하는 상황이라면 역시 본인은 꼰대.라고 합니다. 현재의 힘듬을 내가 경험한 과거와 비교하고 그 것을 하찭게 보는 상황이라면 꼰대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죠.


나는 안그랬는데 요즘 애들은 버릇이 없다거나 나 때는 빠릿삐릿하고 이리저리 잘 했는데 요즘 애들은 자기 것만 챙긴다거나 하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죠. 실제 나이 차이는 얼마나지 않고 경험한 것도 비슷하지만 자신이 판단하기에 요즘애들은 좀 이상하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심한 꼰대 상태일 수 있다는 것이죠.



...

사람이 시간이 지나고 경험이 누적되게 되면 자신만의 판단기준이 정해지고 그리고 수용하거나 수용하지 않는 것들의 기준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이는 누구에게나 생기는 일이고 이 것이 나쁜 것은 아니며 오히려 긍정적인 부분들이 더 많다고 합니다. 


다만 이런 기준은 현재의 다른 사람에게 대입하는 것은 매우 옳지 않은 행동들이라고 합니다.

나에게 적용되었던 많은 판단의 기준들이 다른 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타인이 제대로 판단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상황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IT/비즈/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