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제한식사법 - 간헐적 단식 16:8 주의 사항 및 효과

2019. 1. 21. 21:40
728x90

시간제한식사법 - 간헐적 단식 16:8 주의 사항 및 효과



대부분의 현대인은 영양과잉인 상태라고 하죠.

소비하는 칼로리보다 먹는 칼로리가 더 많기 때문에 점점 체중이 늘어나기도 하고 건강이 나빠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이런 과잉 칼로리 섭취를 예방하고자 식사량을 조절하거나 일주일에 하루 정도를 금식을 하면서 보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간제한식사법도 이와 같은 단식의 한 종류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16:8은 16시간은 금식을 하고 8시간 내에 2~3번의 식사를 하는 것이며 이 외의 시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을 지키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이 시간 동안에는 평소에 먹던 음식을 먹어도 됩니다.

고칼로리의 음식이나 폭식 혹은 과식을 하지 않는 정도라면 식사를 충분히 할 수 있으며 간식을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다만 이 8시간이 지난 뒤에는 저래적으로 금식을 해야하고 공복상태로 있어야한다는 것이죠.



이 방법의 효과는 식사량을 줄이고 원하는 음식을 먹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처럼 음식에 대한 갈망과 스트레스가 거의 없다는 것이죠. 8시간 동안 원하는 음식들을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식욕을 제어할 수 있으며 먹는 칼로리가 낮고 밤 시간에 음식을 먹지 않게 되면서 체중이 빠르게 줄어들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방법의 가장 효과적인 부분은 지방의 변화인데요,

16시간 금식을 반복하게 되면 체내의 지방이 연소가 잘 되는 갈색지방으로 변화되기 시작하면서 체중이 빠르게 줄어들게 된다는 것입니다.



※ 그렇다고 해서 8시간 동안 정말 많은 칼로리를 섭취해서는 안되고 성인 기준 1500kcal 에서 2000kcal정도로 섭취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1500kcal 정도로 하는데요, 이 양은 2끼로 했을 때 한끼 750kcal로 상당히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양이기 때문입니다.




※ 주의사항

모든 다이어트나 단식이 그렇듯 성장기 어린이 청소년이나 운동을 하고 있는 사람, 육체적인 노동을 하고 있는 사람, 노약자, 노인, 환자 등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성장해야하는 사람들이나 영양섭취가 꾸준히 잘 되어야하는 사람들의 경우 이런 단식을 시작하게 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사람들의 경우 영양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으면 성장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