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붓는 이유는 식습관 - 짠 음식 때문에 부종이 생길 수 있다

2019. 1. 16. 22:19
728x90


몸이 붓는 이유는 식습관 - 짠 음식 때문에 부종이 생길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얼굴이나 몸이 부어있는 것과 같이 몸이 붓는 것을 부종이라고 합니다.

이 증상은 누구에게나 발생하지만 여성에게 주로 발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여름과 겨울에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름에는 땀을 흘리고 더워 평소보다 많은 양의 물을 마시기 때문이고, 겨울에는 밤이 길어서 야식을 다른 계절보다 많이 먹기 때문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 부종의 증상은 식습관과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바로 짠 음식을 많이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잠들기 전에 야식을 즐기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나트륨 때문에 우리몸의 수분이 배출되는 것이 방해가 되어서 신체에 수분이 쌓이게 되면서 부종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나트륨이 많은 국물요리는 다량의 수분과 함께 높은 나트륨의 양을 섭취하기 때문에 쉽게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 아침에 몸이 자주 붓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 이유는 잠자는 시간동안에서 소변을 통해서 수분이 배출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른 때보다 더 많이 얼굴이나 몸이 붓게 됩니다.


자기전에 야식을 먹고 잠을 자는 것도 마찬가지인데요, 잠들기 전에 짠 음식과 탄산음료 혹은 물 등을 섭취하고 잠들기 때문에 수분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서 부종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만약 자주 얼굴이 붓거나 아침에 몸이 붓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정말 좋은 방법인데요, 짠 밑반찬을 먹는 양을 줄이거나 찌개나 탕과 같은 국물요리를 줄이거나 국물을 모두 마시지 않고 건더기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음식을 할 때에는 기본적인 간을 해서 조금 심심하게 먹는 것이 좋으며 음식에 소금을 충분하게 넣어서 조하기 보다는 식사를 하면서 너무 싱거울 때 소금 등을 첨가해서 먹는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자신이 짜게 먹는다면 바나나나 토마토처럼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 나트륨을 빠르게 배출할수 있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