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근육통과 뻐근함이 없다고 운동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2018. 11. 29. 20:57
728x90

운동 후 근육통과 뻐근함이 없다고 운동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운동을 시작하고 1~2주는 정말 힘들죠.

운동을 한 다음 날이면 근육통이 심하게 찾아오게 되면서 운동에 대한 여파를 제대로 받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운동을 한 다음에 발생하는 근육통은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게 되면 찾아오지 않고 찾아오더라도 예전만큼의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근데 예전처럼 근육통이 없다고 운동효과가 없는 것은 아닐가 걱정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걸 걱정하지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근육통은 왜 생기는 것일까?"


근력운동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이죠.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은 신체로 근력운동을 하게 되면서 근육이 찢어지거나 손상을 입기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근육이 이렇게 손상을 받고 다시 회복하고 재생되면서 근육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정상적인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을 꾸준하게 한 사람보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이런 증상이 많은 것은 근육의 양이 부족해서 보다 많은 손상이 발생하기 때문이죠. 이 증상들은 근력이 강해지고 신체가 발달되기 시작하면서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근육통이나 뻐근함이 없다고 문제는 아닙니다."


근력운동을 꾸준하게 하고 영양섭취를 충분히 하게되면 근육통이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근력운동을 통해서 생겨나는 근육의 상처들이 충분한 영양섭취와 휴식을 통해서 더욱 강하게 회복이 되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근육의 양이 어느정도 늘기 시작하고 운동에 적으을 하게 되면 이런 근육통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단계이며 근육통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갑자기 운동의 패턴을 변화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 근육통이나 뻐근함이 없다고 운동의 강도를 갑자기 높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근육통이 운동의 기준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진행할 수 있는 중량을 유지하고 중분한 능력이 되었을 때 중량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 근육의 성장을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섭취와 휴식이 필요합니다.

운동 후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충분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운동을 5개월 이상해도 몸의 변화가 없는 경우는 대부분 운동 후 영양섭취가 부족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죠. 영양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으면 근육의 회복이 되지않서 잘 성장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잘먹고 잘 쉬어야 근육통이 생기는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