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감기 등으로 목이 쉬었을때 도움되는 음식 어떤게 있나?

2018. 11. 27. 22:32
728x90

목감기 등으로 목이 쉬었을때 도움되는 음식 어떤게 있나



기침을 쿨럭 쿨럭 하게 되는 기간이 길면 목이 쉽게 쉬죠.

기침을 통한 자극이나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서 목이 붓게 되고 목 안이 다치기 때문인데요, 이럴 때에는 병원을 다녀와서 영양이 풍부한 식사를 한 뒤에 약을 먹고 푹 쉬어주는 것이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몸이 안좋을 때에는 휴식과 영양섭취만큼 좋은 것이 없기 때문이죠.


근데 이렇게 휴식과 영양을 섭취해도 목이 잘 안낫는다는 느낌이 들때가 있는데요, 이 때에는 목에 좋은 음식을 먹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꿀차나 매실청을 넣은 차


꿀은 환자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이죠. 열량과 영양이 풍부해서 피로에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고, 꿀의 살균 특성으로 소화불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꿀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이 많아 기침, 목아픔, 코막힘 등의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실청의 경우에도 침의 분비를 늘려서 목이 마르지 않게 돕고 열량이 높아 에너지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 감기에는 도라지를 넣은 배즙


꿀을 넣은 배즙도 목이 안좋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이죠. 배와 도라지를 푹 삶아서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배와 도라지를 삶아서 먹는 것은 예전부터 감기에 좋다고 알려진 요리법이죠. 도라지의 사포닌, 이눌린 등의 영양소는 기침과 가래를 줄여주기 때문에 효과가 높으며, 배 역시 목의 열증상이 빠르게 낫는데 도움이 됩니다.



▶ 순무나 석류즙 등 소염효과가 있는 음식


순무를 갈거나 얇게 잘라서 꿀과 함께 절여서 차를 만들어 먹거나 석류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재료는 소염효과가 있어 염증으로 목이 부은 것을 빠르게 낫게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무나 석류는 조금 자극적일 수 있기 때문에 꿀에 절여서 차로 먹거나 물에 희석시켜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목이 안좋을 때에는 푹 삶은 부드러운 음식이나 차를 많이 마시게 하는데요. 

그 이유는 아프게 되면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목이 부은 상태에서 자극적이거나 넘기기 힘든 음식들은 목상태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목이 아파서 밥도 잘 넘어가지 않는다면 최대한 부드러운 음식 혹은 건강영양차와 같은 차를 통해서 영양을 섭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