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와 음악 - 잠드는데 음악이 도움이 될까?

2018. 11. 25. 23:32
728x90


수면장애와 음악 - 잠드는데 음악이 도움이 될까? 



이 문제는 여러가지 견해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는 견해 중에서도 상반되는 것들을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측면

수면에 방해가 된다는 측면

이 두가지의 의견에 대해서 말입니다.





◈ 음악이 수면에 도움이 된다.


음악에는 통증을 잊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죠. 아픈 사람에게 본인이 좋아하는 음악을 듣게 하면 고통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차분한 음악을 듣게 되면 흥분된 상태가 빠르게 가라앉게 된다고 하죠.


이런 효과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한 분들의 심신을 안정시키고 수면에 도움이 되면서 잠을 보다 쉽게 청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음악은 수면에 방해가 된다.


잠자리에 들 때까지는 어찌저찌 도움이 된다고 하더라도 수면에 든 상태에서 들리는 음악소리는 수면을 방해하게 된다고 합니다. 아무리 잔잔한 음악이라고 하더라도 계속 달라지는 음과 소리의 크기가 달리지게 되는데요 이 것이 계속 귀를 때려서 수면을 방해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음악을 들으면서 잠을 자는 것은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고 하네요.


특히나 작은 소리에 예민해 자주 깨는 분들은 잠이 깨게 될 수 있습니다.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음악을 듣는 것이나 라디오를 켜고 잠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만약에 켜더라도 예약을 통해서 잠을 잘 시점에 음악이 꺼지거나 라디오 소리가 꺼지게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아무리 듣기 좋은 음악이나 목소리라도 자는 동안에 계속 들리게 되면 잠을 깨우게 만드는 소음이 되니까요.


요즘은 수면을 위해서 빗소리를 듣거나 카페소리를 듣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런 환경에서 잠을 잘 청하는 사람들에게는 하나의 대안이 되어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