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에 오래 앉아있으면 허리가 아파요 왜 그럴까요?

2018. 11. 13. 22:31
728x90

책상에 오래 앉아있으면 허리가 아파요 왜 그럴까요




책상에 오래 앉아있는 직장인.

적지않은 분들이 허리의 통증을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허리가 아픈 이유는 잘못된 자세로 오랜시간 책상에 앉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주 스트레칭을 하고 올바른 자세로 앉아있도록 노력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합니다.


- 왜 오래 앉아있으면 허리통증이 발생할까?

크게 2가지 이유가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특히 자세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허리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pc방 의자에 눕듯이 앉는 것은 허리에 부담이 크죠.



1. 오랜시간 잘못된 자세로 앉아있는 상황.


올바른 자세로 앉아있는 것은 생각보다 힘든 일이죠. 그래서 조금 편안하게 자세를 잡고 책상에 안아 있게 됩니다.


엉덩이를 앞으로 빼고 허리를 앞으로 미는 이런 책상에 푹 안기는 자세는 편하게 느껴지지만 정말 좋지 않은 자세라고 합니다. 자세로 오래 앉아있게 되면 허리의 상체의 하중의 부담이 커지게 되면서 허리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될 수 있으면 엉덩이는 의다 등받이에 붙여서 올바른 자세로 의자에 앉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꾸부정하지 않게 자세를 교정해서 앉아야만 부담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 다리를 꼬거나 허리를 비튼 상태로 오래 앉아있는 것도 허리의 부담이 될 수 있으며 이런 자세를 오래 유지하면 척추가 비틀리거나 불균형하게 될 수 있습니다.





2. 오래 앉아있어서 근육이 약해졌기 때문에.


오래 움직임이 없으면 신체의 근육이 줄어들게 되죠. 이 근육이 줄어들게 되면 자세를 올바르게 잡는 것이 힘들어지게 되고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허리가 안좋은 분들이 운동을 통해서 척추기립근이나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는 것 역시 허리나 척추의 근육을 강화해서 허리의 부담을 줄이거나 허리가 올바르게 서는 힘을 가지게 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오랜 시간 운동을 하지 않아서 허리가 약해졌다면 전문적인 근력운동을 통해서 통증을 줄이거나 완화할 수 있습니다.






허리의 통증은 운동과 올바른 자세로 통증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휴식시간에 자리에서 일어나서 걸으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엘리베이터보다는 계단을 이용해서 움직이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일상생황에서 서 있는 시간을 늘리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서서 일하는 사람은 앉아서 쉬고, 앉아서 일하는 사람은 서서 쉬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