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를 사랑하는법 - 자신을 좋아해야 행복하다

2018. 11. 11. 19:13
728x90

스스로를 사랑하는법 - 자신을 좋아해야 행복하다




자신을 가장 좋아해야하는 사람은 자신이여야한다고 하죠.

스스로를 보살피지 않고 좋아해야만 다른 사람도 나를 좋아하고 사랑해줄 수 있고 또 그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처럼 스스로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인데요, 오늘은 일상에서 이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원하지 않는 조언은 거절하기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의 경우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나 말에 신경을 많이 쓰는 분들이 많죠. 그리고 이런 분들의 경우 가까이에서 간섭을 하고 컨트롤을 하려는 분들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옷차림이나 먹는거 그리고 연애 직업 등 사소한 일부터 큰 일에 간섭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간섭은 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섭이 많아지면 스스로가 결정하는 능력이 많이 약해지게 되고, 원하지 않은 결정으로 인한 피해가 많아지게 됩니다.


※ 제가 먼저 알아서 해볼께요, 나중에 도움이 필요하면 도움을 주세요 라며 거절하세요.





▷ 일주일에 한끼 이상은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잘 차려서 먹기


학교에 다닐때 일주일 점심에서 내가 좋아하는 메뉴가 하루 나오는 것만으로도 며칠이 기대가 되고 그 날을 기다리게 되죠.


나의 즐거운 식사도 마찬가지 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기대감과 내가 나를 위해서 상을 준다는 의미와 함께 한끼의 행복을 모두 챙길 수 있는 방법이죠.


스스로를 위한 한끼의 가벼운 사치는 나를 조금 특별하게 느껴지게 만들기도 합니다.





▷ 할 수 있는 일을 하며 스스로를 칭찬하기


칭찬을 받는 일을 하거나 스스로를 뿌듯해할 수 있는 일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이 봉사활동이라고 하는데요, 다른 사람을 돕는다는 마음과 함께 스스로가 보람찬 일을 했다고 칭찬을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자존감이 낮아지게 되면 "나는 쓸모없다거나""내 삶은 의미가 없다거나" 하는 자책을 많이하거나 자기비하를 많이 하게 되는데요. 남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나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게되면서 이런 감정이 많이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 취미생활을 하기


나를 행복하게 하는 일이 나의 자존감을 높이게 됩니다. 스스로를 행복하게 하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죠. 


나를 행복하게 하는 취미를 찾아보고 경험해보고 그 중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찾아서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활동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고 보다 나를 괜찮은 사람이라고 믿게 한다고 하네요.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