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속의 심리학의 예 몇가지를 알아보자

2018. 9. 21. 22:01
728x90

일상속의 심리학의 예 몇가지를 알아보자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사람의 기본적인 행동과 패턴 등등은 여러가지 동일한 심리를 통해서 이뤄지는 일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런 일상속에서 일어나는 심리학에 대해서 몇가지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당신의 운명을 알아보겠습니다 - 바넘효과


점을 보거나 타로점을 보는 등 여러가지 운명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면 "용하다"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이런 것들은 대부분 점을 보는 사람들이 많이 느끼게 되는 일인데요, 이는 바넘효과를 통해서 만들어 진 현상입니다.


"어릴 때 다친적이 있었다."

"한번은 사랑에 혹은 짝사랑에 실패한적이 있지 않느냐"

"지금 고민이 있지 않느냐?"


라는 질문을 대부분의 점술가들이 하는데요, 자세히 보면 이런 일들은 20년 혹은 30년을 사라온 사람들에게 있었을 법한 이야기이며 현재 고민이 없는 사람들은 없기 때문에 누구나에게 맞게 되는 질문들입니다.


하지만 이 것을 듣는 사람에게는 "나에게 해당되는 일, 묘사라고 생각"하고 받아들이게 되는데요, 이런 현상을 바넘효과라고 합니다.


※ 혈액형별 성격도 바넘효과 입니다. 사실 다 읽어보면 A,B,O,AB형의 성격묘사들은 누구에게나 있는 심리죠. 누구나 소심할 때가 있고 대범할 때가 있고 활동적일 수 있고 혼자있는 것을 좋아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 당신의 마음을 알아보겠습니다. - 콜드리딩


질문을 통해서 상대방의 생각을 읽는 기술입니다. 이 역시 점장이들이 많이 사용을 하는데요, 상대방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상대방의 행동이나 옷차림 등을 관찰하고 또 질문을 교묘하게 하면서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면 

대화속에서 "여자친구가 있으면 참 잘해줄 것 같다."라는 틀린 질문을 통해서 현재 연인이 없다는 것을 알아내거나


"내일 영화를 볼까요? 혹은 술을 한잔 할까요" 라는 질문을 통해서 거절을 차단하고 보다 약한 영화를 선택하게 끔 유도 하는 등의 상대방의 심리를 읽거나 유도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 도박은 많이 할수록 실력이 느는 것이 아니다 - 도박사의 오류


동전을 던져서 앞, 뒤가 나올 확률은 50%죠.

근데 동전을 10번 던져서 앞이 5번 나왔다면 다음 5번은 뒤가 나올까요? 아닙니다. 앞으로 나오지 뒤로 나올지 아무도 모르는 것이죠.


이를 도박사의 오류라고 하는데요, 10번을 졌으면 다음에는 이길 것이라고 착각을 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실제로는 1000만번을 졌더라도 다음에 이길 확률은 50%가 안되는데 사람들은 이전까지의 패배도 지금의 확률에 영향을 미칠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 사람은 비슷한 사람에게 동질감 친밀감을 느낀다 - 겉맞추기 원리


사람들이 처음 만나게 되면 서로 여러가지 질문을 하죠.


"어디서 왔느냐""좋아하는 것은 뭐냐?""영화를 좋아하느냐?""야구를 좋아하느냐""강아지가 좋냐 고양이가 좋냐?" 등등의 질문을 하게 되는데요, 이런 질문을 하는 이유가 상대방과 나의 같은 점을 빠르게 찾기 위한 본능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나와 비슷한 사람이나 같은 점이 있는 사람을 만났을 때 편안해지고 친밀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를 겉맞추기의 원리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 영화 타짜에서 보면 고광렬이 고니의 고향이 같다고 거짓말을 하는데요, 동향임을 알게해서 마음을 열게하거나 조금 더 편안하게 다가가려고 했던 것입니다.






▶ 나는 할 수 없는 상황이였다 - 스스로만든 핸디캡 전략


중요하고 실수해서는 안되는 일을 해야하는 상황이거나 그 것들이 실패했을 때 우리는 그 상황을 모면하려고 스스로 핸드캡을 만들게 됩니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기제로 변명을 만드는 것이죠. 

몸이 너무 안좋았다거나 가정환경이 좋지 않았다거나 혹은 주위의 친구들이 도움을 주지 않았다는 등의 핑계를 스스로 만들면서 자기를 보호하려고 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 실패하는 사람들이 변명을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이런 심리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 외에도 정말 많은 일상의 심리학 들이 있는데요, 

그 것들은 다음에 다시한번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IT/비즈/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