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카페인 커피 과다섭취 부작용 - 매점에 커피류가 사라지는 이유

2018. 3. 15. 23:37
728x90


청소년 카페인 과다섭취 부작용 - 매점에 커피류가 사라지는 이유




얼마후면 초,중,고등학교의 매점이나 자판기에서 커피가 사라진다고 하죠.

이 외의 고카페인이 들어가 있는 여러가지 음료들이나 에너지 드링크들이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는 아이들의 카페인의 과다섭취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 진행된다고 합니다. 청소년 아이들의 경우 시험기간 등의 카페인의 섭취량은 권고량을 훨씬 뛰어넘을만큼 많이 마시기 때문에 제한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합니다.





▶ 카페인 과다섭취가 주는 문제


졸음을 쫓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찾는 카페인 음료.

이 것을 반복하고 많이 마시게 되면 수면의 리듬을 불안하게 만들어서 오히려 더 피곤하게 만들 가능성을 높입니다.


커피를 먹게 되면 각성 효과로 인해서 졸음이 멀어지는데요. 이런 커피의 반복적인 섭취의 경우 총 수면시간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피로를 더욱 더 누적시키게 됩니다. 또 낮 시간에 많이 마신 커피는 야간에 잠을 자는 것이 힘들어 지기도 합니다.





카페인을 과다섭취하게 되면 이외에도 여러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기 때문에 그 상황에 발생하는 스트레스로 인해서 예민해지거나 신경질적인 행동을 하는 빈도가 높으며 심장 박동의 불규칙이나 손 떨림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게 되기도 합니다.


또 커피를 자주 마시게 되면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많은 양의 당분섭취로 인해서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비만이 될 확률도 높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 특히 청소년들의 경우 잠을 덜 자고 학습하기 위해서 고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건강을 크게 해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학교에서라도 아이들이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게 하자는 목적으로 초/중/고등학교의 매점이나 자판기에 커피가 빠지게 된다고 하네요.


이런 것들이 실효성이 있을까 많은 분들이 걱정은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커피 등을 치우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의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섭취하는 횟수나 양을 많이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이야기되어 지기도 합니다.



★ 카페인 음료는 피로회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졸립고 피곤한 상황을 각성해서 더 일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런 카페인 음료를 통해서 잠을 자는 것을 참는 것은 더욱 더 피로하게 만들게 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IT/비즈/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