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 음식을 먹을 때 땀이 나고 더운 이유

2018. 9. 14. 21:49
728x90

매운 음식을 먹을 때 땀이 나고 더운 이유



우리 사람들의 혀는 매운 맛을 느끼지 못합니다.

매움이라는 것은 맛이라고 하기보다는 자극적인 통증이기 때문이죠.


우리가 아주 매운 음식을 먹을 때마다 땀을 비오듯 흘리는 것은 이런 현상과 많이 연관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HOT 한 음식과 땀과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번 해볼까 합니다.





▶ 매운 음식이 입안으로 들어오면 아주 뜨겁게 느껴지게 됩니다.


청양고추와 같이 매움의 강도가 높은 음식을 입안에 넣게 되면 뜨거운 음식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아주 높은 뜨거움의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는 매움이 입안의 점막을 자극하고 그 자극이 뇌에 전달되면서 맵다고 느끼게 되면 입안의 혈관이 자극되어서 일시적으로 혈관이 확장되고 많은 혈액이 입안으로 밀려오게 되면서 우리가 평소에 느끼는 HOT한 느낌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또 위장에 들어가서 위벽을 자극하게 되면 속이 뜨거워지게 되고 이 것을 식혀주기 위해서 혈관이 확장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게 되면서 땀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매울수록 땀이 많이 나는 것도 이런 자극이 더 강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매운 음식을 먹으면 콧물도 나는데요,

이는 뜨거운 김이 콧속으로 들어가서 자극되어서 콧물이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하는 고춧가루 디톡스의 경우도 이런 효과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매운 맛을 먹게되면 우리몸의 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체온이 높아지고 땀이나는 것으로 칼로리의 소모를 높이려고 하는 것입니다.


※ 많은 분들이 매울 수록 효과가 높다고 알고있는데요, 적당히 매운느낌만 나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오히려 너무 매우면 위장이나 소장 대장 등에 자극이 심해서 좋지 않다고 합니다.





▶ 너무 매울 때에는 올리브유를 입에 머금거나 우유를 드세요.


매움은 물로 잘 씻겨내려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유의 유지방을 통해서 입안의 매운 맛을 씻어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만약 집에 우유가 없다면 올리브유를 입안에 머금고 가글을 하는 것이 효과가 높은데요, 올리브유가 입안의 매웃맛을 싯어낸느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매운 맛을 극복하는데에는 마요네즈도 정말 효과적인데요,

만약 매운 맛을 참기 힘들 때에는 찬으로 나오는 마요네즈 샐러드와 같은 음식을 적당량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