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잘 안먹을 때 어떻게 해야할까?

2018. 8. 30. 22:08
728x90


우리 아이가 잘 안먹을 때 어떻게 해야할까



우리 아이도 다른 아이들처럼 시원하게 다 먹는 모습을 봤으면 좋겠다는 분들이 많죠.

먹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지 않고 그래서 그런지 성장이 다른 아이들보다 작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그래서 더 열심히 먹이려고 노력을 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이런분들을 위한 아이들의 식습관에 대해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 내 아이가 잘 안먹는다는 것은 "부모의 착각"일 가능성도 매우 높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아이가 잘 안먹는다는 이야기를 하는데요, 실제로 먹는 양을 체크해보면 생각보다 잘 먹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다만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거나 혹은 부모님의 기준에 맞지않아서 적게 먹는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이 발생했을 때에는 정확하게 하루에 먹는 양을 체크해보고 그 양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 안먹는 것 같아서 더 많이 자주 먹이는 경우 과식을 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하네요.




◈ 자극적인 음식으로 인한 입맛의 변화 때문일 수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학원이나 유치원 여러 곳을 다니다 보니 부모님은 그 모습이 안스러워서 배달음식을 주문해주거나 자극적인 음식들을 자주 먹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자극폭탄인 음식들을 자주 먹게 되면 일반음식들은 맛있는 음식이라고 생각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음식을 거부하고 치킨이나 햄버거를 먹고싶다고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럴 때에는 이런 음식들을 피하게 하고 될 수 있으면 일반식에 적응할 수 있게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 아이들의 음식의 거부, 억지로 먹이게 하지 마세요.


아이들의 경우 향이나 식감 그리고 매운맛 때문에 거부하는 음식들이 있는데요, 이런 음식들은 강제로 먹이지 않아야한다고 합니다. 강제로 먹게한다면 아이들은 먹는 것을 더욱 싫어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 음식을 먹지 않더라도 그 영양성분은 다른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음식을 정말 거부한다면 권유나 강요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아이들이 먹어보지 않고 거부를 한다면 함께 요리를 하는 등의 방법으로 음식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다양한 방법으로 음식에 호기심을 갖게 해보세요.






◈ 칭찬을 많이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잘먹을 때에는 잘먹었다고 칭찬을 하고, 깨끗하게 식사를 끝냈다면 식사를 했다고 칭찬을 하는 것이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의 그릇이나 물컵 등을 지정하고 식사시간에 스스로 그것을 셋팅하게 유도한다면 아이는 식사시간의 즐거움과 함께 부모님을 돕고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길러줄 수 있다고 하네요.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