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하는 아이 만들기 - 작은 일이라도 완성하게 하자

2018. 6. 14. 23:32
728x90


노력하는 아이 만들기 - 작은 일이라도 완성하게 하기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칭찬법은 "노력에 대한 칭찬과 보상"을 하는 것이라고 하죠.

결과만 보상하고 칭찬을 하게되면 아이는 결과를 얻는 것에 집중을 하게 되고,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 일들은 도전하지 않거나 피하려고 하게 됩니다.


그래서 칭찬은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노력을 한 것에 대해서 해야하는 것이죠.


노력에 대한 보상은 부모님의 관심이 있어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시험점수처럼 결과만 보고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어려워했던 것을 어떻게 극복하려 했고 어떤 것이 아이에게 문제였는지를 파악해야만 알 수 있기 때문이죠.


아이가 이런 부분이 약했따면 그 부분에 대해서 노력한 것을 알고 그 부분을 칭찬해주어야만 아이는 나의 노력을 부모님이 알아주는 구나 하고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이를 보다 잘 노력하고 성공하는 아이로 만들기 위해서는 "완성"하는 습관을 가르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그림을 완벽하게 다 그릴 수 있도록 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아이가 스스로에게 약속한 것들 역시 스스로 그것을 완전하게 해낼 수 있게 응원을 하거나 감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할 수 있는 수준의 일이라면 끝까지 해내게 하는 것은 아이에게 끝까지 해냈을 때 느끼는 성취감과 함께 목표를 이루는 것의 즐거움을 알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이 반복되면 아이는 스스로가 하고자 하는 것을 쉽게 포기하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스스로가 원하는 일이 있을 때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보다 많은 노력을 하게 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많은 도전을 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완료하고 완성하는 습관을 기르게 되면 아이는 포기하기보다는 한 발을 더 내딛어서 그 것을 끝내고자 하는 선택을 하게 될 가능성이 보다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아이의 성향은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더 많이 이룰 수 있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 반복된 완성으로 인한 자신감. 그리고 목표를 이룸으로써 얻을 수 있는 성취감이 아이를 더 노력하게 만들고 원하는 것을 이루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