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 기억이 떠오르지 않는 이유 - 유년기 기억상실증

2018. 5. 31. 23:27
728x90

어릴 때 기억이 떠오르지 않는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말 어린 시절인 6세~7세 이전의 기억을 하지 못한다고 하죠.

그 것을 유년기의 기억을 잃었기 때문에 유년기 기억상실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은 대체적으로 8살이 지나게 되면 과거의 일을 절반 이상 잃어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7세까지 기억하던 것들을 갑자기 잊어버리게 된다는 것이죠. 이는 여러가지의 가설이 있다고 합니다.





▶ 기억을 담당하는 뉴런의 교체


성장을 하면서 뇌의 뉴런이 교체가 되기 때문이라고 하는 것이 가장 유력한 설이라고 합니다. 기억을 담당하는 뉴런이 새로운 뉴런으로 바뀌면서 기억이 초기화 된다는 것이죠. 이 시기가 바로 7~8세 사이이며 새로운 뉴런으로 교체가 되면서 이전의 기억을 대부분 잃어버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아주 어렸던 만 3세 이전의 기억을 하지 못하는 것과는 조금 다릅니다. 이는 유아기억상실이라고 이야기하며 그 이유는 해마의 성숙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3세 이전의 기억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 기억은 없어도 그 때까지 배웠던 것들은 남아있습니다.


유년기의 기억들은 많이 사라졌어도 그 때 배웠던 대부분의 것들은 남는다고 합니다. 말이나 글을 쓰거나 노래를 부르는 방법이나 그림을 그렸던 것들 등등 대부분의 이런 일들은 남아 있다고 하죠. 그 이유는 기억을 담당하는 것과 이런 숙련과 관계있는 내재 기억은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 부분은 사실에 대한 기억을 하는 외현기억과 다르기 때문에 많은 과거를 잃더라도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고 합니다.


※ 우리가 드라마 등에서 보는 기억상실에 대한 장면에서도 과거의 사실에 대한 기억 외의 피아노를 쳤다거나 영어로 말을 한다거나 검술이나 격투기를 잘 하는 것은 그대로 이유 역시 내제 기억은 손상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아이가 어린 시절을 궁금해 한다면 즐겁고 밝게 이야기해주세요.


아이가 기억나지 않는 어린 시절을 궁금해한다면 다양한 사건들을 재미나게 이야기해주면서 아이가 행복한 유년기를 기억할 수 있게 돕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런 즐거운 일이나 새로운 일에 대한 이야기들은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