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까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어야 할까?

2018. 6. 6. 23:19
728x90


언제까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어야 할까?




많은 부모님들이 고민하고 있는 내용 중 하나죠.

아이가 책을 스스로 읽을 수 있는 수준이 되었는데 여전히 책을 읽어달라고 하는 상황이 오게 되면 부모님들은 어떤 것이 자녀를 위한 행동인지 확신할 수 없어서 고민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이런 고민 후에 스스로 책을 읽게하는 것이 아이를 위해서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더이상 읽어주지 않게 된다고 하네요.





▶ 가능한 오래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많은 전문가들은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아이가 스스로 책을 읽을 수 있는 수준이 되어도 부모님이 자주 읽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는 "아이가 행복해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책을 읽어주는 것에 대해서 행복감을 느끼는 것과 함께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시간에 대한 즐거움이 크기 때문에 아이가 스스로 책을 읽는다고 하더라도 읽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같은 책을 읽고나면 부모와 아이와의 대화량이 많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책에 대한 내용을 함께 이야기하기도 하고 서로의 생각들을 나누기도 하면서 많은 발전이 있을 수 있다고 하네요.


풍부한 언어의 표현과 듣기 능력 등이 발전이 되고 아이가 부모님에게 읽어주게 하는 방법은 아이에게 발표력과 함께 읽기 능력 등이 높아지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부모님이 읽어주는 책은 아이의 상상력을 더욱 더 자극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부모님이 여러가지 목소리로 감정을 담아 읽어주게 되면 아이들은 그 내용을 더욱 더 선명하게 연상하게 될 수 있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인지능력을 발달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준다는 것은 생각보다 귀찮은 일이 될 수 있지만, 커가는 아이와 공통된 주제로 대화를 할 소재가 없는 분들이라면 이런 책읽기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매우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와 소통을 하고 대화를 하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아이가 갖고 있는 생각들을 알거나 아이가 갖고 있는 고민들을 파악하는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