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에게 하는 거짓 약속 거짓말은 최악의 선택 - 왜 하면 안될까?

2018. 5. 16. 23:30
728x90


내 아이에게 하는 거짓 약속 거짓말은 최악의 선택 - 왜 하면 안될까




적지않은 부모님들이 자녀에게 이런 약속을 하죠.

하루에 몇 시간 이상 OO를 꾸준하게 하면 네가 원하는 것을 사주겠다. 혹은 네 성적이 어느정도 오르면 내가 네가 이야기하던 것을 선물로 주겠다. 라고 말입니다.


이런 약속은 아이에게 "전투력""의지"를 강하게 해서 보다 열심히 학습을 하고 또 부모님이 원하는 일을 쉽게 진행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근데 이런 약속을 하고 지키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 아이와 부모와의 신뢰관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약속을 하고 부모님이 자녀에게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이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와 부모님과의 신뢰관계가 깨지기 시작하기 때문이죠. 한번이 아닌 두번이상이 되게 되면 아이들은 부모님에게 신뢰를 완전하게 잃어버리게 됩니다.


신뢰가 잃어버리게 되면 부모님이 하는 그 어떤 말도 자녀에게는 들리지 않고 거짓말로 여겨지게 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되면 자녀는 부모님에게 해야하는 말도 감추게 되고 부모님이 제시하는 말을 듣는 것을 그만두게 될 수 있습니다. 





◈ 아이가 느끼는 배신감과 상처도 생각보다 크다고 하네요.


약속을 했고 자신은 그 것을 위해서 정말 힘들게 노력을 했는데 원하던 보상이 없게 되면 아이들은 심한 배신감과 상처를 받게 됩니다. 이 감정은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적지않은 부모님의 경우 아이가 약속이 거짓말이라는 것에 대해서 물어보거나 따지게 되면 오히려 화를 내면서 대응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되려 화를 내고 말을 하지 못하게 만들게 되면 더욱 더 상황이 좋지 않게 됩니다.





◈ 지키지 않을 약속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정상 지킬수 없게 되었다면 자녀에게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이런 약속을 하고 지키지 않아도 금새 잊겠지 하고 생각을 하지만 이런 기억들은 생각보다 오래가고 잊혀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가장 믿는 사람에게 실망하고 억울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생각보다 오래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런 약속들이 아이들을 컨트롤 하는 것을 쉽게 한다고 하더라도 지키지 못할 약속을 남발하게 되면 아이들은 매번 상처를 받게 되고 끝내는 부모와 자식관의 신뢰가 완전 무너지게 될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이죠.


무너진 신뢰관계를 다시 회복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기 때문에 신뢰가 손상되는 일은 하지 않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