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하는 법과 오래 기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2018. 8. 11. 23:16
728x90

암기하는 법과 오래 기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귀로 듣고 눈으로만 본 것들은 쉽게 잊혀지거나 100%가 아닌 일부만 기억에 남아있기도 합니다.

특히 짧은 시간에 한번만 본 것들은 더욱 더 쉽게 잊혀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마다의 개인차가 있겠지만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증상입니다.


사람은 이렇게 한번정도 읽으면서 외우거나 들었던 것을 속으로 외우는 것을 오랜시간 기억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효율적으로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는 방법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 이해하고 반복하고 스스로 요약하는 것이 요령


이해하지 못하는 문장이나 단어 그리고 많은 정보들은 쉽게 잊혀지게 됩니다. 스스로 어떤 내용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외우기 때문에 더욱 더 힘들게 됩니다. 그래서 외우더라도 그 내용이 어떤 것인지 스스로 이해할 수 있게 노력해야만 한다고 합니다.


그 것을 이해했다면 반복해서 읽어보는 것이 좋으며 스스로가 외우기 쉽게 다시한번 요약을 하거나 분리해서 저장하는 단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스스로 노력해서 이해하고 반복해서 다시 확인하고 또 내용을 요약한다면 보다 쉽게 암기할 수 있다고 하네요.


※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서 연상되도록 노력하는 것도 좋은데요, 마인드 맵처럼 내가 기억해야하는 것들을 정리하거나 스토리를 만들어서 정리를 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몸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


이해한 내용을 요약해서 반복해서 손으로 직접 적어보면 그 내용이 더 오래 기억에 남을 수 있습니다. 쓰고 쓴 것을 다시 읽는 과정에서 같은 내용이라도 여러가지 더 많은 정보들을 얻게 되면서 더욱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일기를 쓴날이 쓰지않은 날보다 기억이 잘 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인데요, 하루를 정리하고 요약하고 그 것을 적는 과정을 통해서 보다 오래 기억될 수 있게 뇌에 저장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가능한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에 남겨두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잠을 잘 자고 운동을 하는 것은 기본!


사람의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집중력을 잃고 기억력이 좋지않아진다고 합니다. 또 운동을 하지 않으면 체력이 떨어지게 되죠.


그래서 공부를 하거나 무언가를 도전을 하는 사람들은 늘 운동을 통해서 체력을 관리하고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만약 불규칙하게 수면을 가지거나 운동을 꾸준히 하지않는다면 지금부터라도 규칙적인 활동을 해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