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의 건방증을 예방하고 좋아지는 방법은 없을까

2018. 7. 8. 23:21
728x90


일상생활의 건방증을 예방하고 좋아지는 방법은 없을까




문을 닫고 나왔는지, 가스는 잠궜는지 몰라서 다시 집으로 돌아간 경험 많죠. 이 외에도 자동차 열쇠를 어디에 둔지 몰라서 찾고 리모콘이 없어져서 한참을 찾다가 식탁위에 올려져 있는 걸 확인하기도 하죠. 이런 증상은 누구에게나 있는 일이라고 합니다.


사소한 일을 잘 잊거나 찾지못하는 이런 건망증의 증상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이며, 나이와는 상관없이 발생하는 일이라고 하네요.



▶ 건망증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


사람의 뇌가 저장하는 것은 엄청나게 많다고 하죠.

이 엄청나게 많은 내용들을 저장을 해두었다가 다시 꺼내려고 할 때 문제가 되는 것을 건망증이라고 합니다.


이런 건망증이 생기는 것은 기본적으로 노화 때문인데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뇌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너무 많은 반복된 일상적인 일인 경우에도 이 일에 대한 건망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어제 화장실을 갔을 때의 기억을 하지 못하거나 문을 어떻게 열었는지를 기억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것이죠. 일상적이고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반복된 일인 경우에는 이 것에 대한 기억이 잘 되지 않고 잘 꺼내지못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리모콘이나 문의 잠금 등과 같은 매일 만지는 일에 대해서 깜빡하게 되는 일이 많은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합니다. 






▶ 어떻게 예방하는 것이 좋을까?


일상에서의 가벼운 건망증은 크게 문제되는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죠. 그렇지만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겪는다면 이를 예방하거나 조금 나은 상황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1. 건망증은 환경적/스트레스 등이 요인일 수 있습니다.

불안증이나 불면증 혹은 수면부족 등등이 있는 경우 건망증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하네요. 이런 안좋은 상황은 집중력의 저하로 인해서 기억력이 일시적으로 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소한다면 건망증의 증상이 좋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2. 뇌를 사용하거나 휴식을 하게 하거나

평소에 너무 많은 일을 해서 힘들다면 뇌를 휴식하게 하는 것이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평소에 일상적인 일만 너무 했다면 조금은 자극적인 일을 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하네요. 책을 읽거나 바둑을 두거나 게임을 하는 등 조금은 뇌를 자극하고 생각하는 활동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3. 술과 담배를 줄이자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뇌세포가 줄어든다고 하고 담배를 많이 피우게 되면 무언가를 연상하고 잇는 능력이 떨어지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가능하면 이런 건망증을 가지고 있다면 술과 담배를 줄이고 운동을 하면서 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 집안에서만 발생하는 사소한 건망증이 걱정된다면 집안의 인테리어를 바꾸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새로운 환경에 있게 되면 우리의 뇌도 새로운 환경에 맞춰서 많은 정보를 기억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것을 꺼내는 것이 쉬워진다고 합니다.


메모를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메모를 하면서 다시한번 기억에 남기게 되고, 메모를 보면서 그 때의 기억을 더 잘 끄집어 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