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할 때 올바른 물마시는 법 - 운동 전 중 후 수분섭취

2018. 7. 4. 23:15
728x90


운동을 할 때 올바른 물마시는 법




운동을 할 때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땀으로 많은 양의 수분이 배출되기 때문에 그만큼의 물을 효과적으로 마셔줄 필요가 있기 때문이죠. 특히 요즘과 같이 덥고 습한 날에는 더 많은 땀을 흘리기 때문에 물을 잘 마셔서 운동의 효과도 높이고 운동 후의 수분부족의 증상도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은 운동 전, 운동 중, 운동 후 모두 잘 체크하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만 운동에 방해가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운동을 한 다음에 보다 빠르게 신체의 회복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 운동을 할 때 물을 마시는 법.


1. 운동을 하기 전

시작하기 60분~1시간 30분 전에 600cc 정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운동하기 30분~1시간 전에 300cc정도를 마시는 것도 괜찮다고 하네요.


운동 직전에 많은 양을 마시게 되면 운동을 할 때 부담이 되니 그 전에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운동을 하는 중

운동을 할 때에는 틈틈이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15분 20분 간격을 두고 150cc에서 200cc정도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마실 때에는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으며 물은 적당히 차가운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운동을 하고난 다음

운동 전 후에 변화된 체중만큼의 수분을 섭취해야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운동 전과 후의 체중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지방이 분해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수분이 그만큼 배출이 되었다는 이야기기 때문이죠. 그래서 전 후의 체중의 변화를 보고 그만큼의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을 할 때 스포츠음료를 섭취하는 것은 괜찮을까?

적지않은 분들이 운동을 한 다음에 스포츠음료/이온음료 등을 섭취합니다. 이런 음료들을 마시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고 에너지를 회복하거나 기력을 회복하는데에 적지않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 이유는 이 음료들은 적지않은 전해질과 당질을 보충해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같은 이유로 체중조절을 하는 사람들이 피해야하는 음료이기도 한데요, 이 음료에는 당질로 인한 칼로리가 있기 때문에 많이 마시면 체중감소의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 탄산음료를 시원하다고 마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런 탄산음료는 갈증을 더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수분을 보충을 하는 것은 물이 가장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