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있어도 다른 음식이 생각나고 배불러도 더 먹고 싶은 음식중독

2018. 7. 2. 23:22
728x90

먹고 있어도 다른 음식이 생각나고 배불러도 더 먹고 싶은 음식중독




다이어트를 심하게 한 분들 중에서 음식에 대한 탐이 엄청나게 늘어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스스로도 음식에 대한 절제를 하는 것이 힘들어지고 음식을 먹으면서도 다른 음식을 먹을 것을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을 "음식중독"이라고 부르는데요,

음식을 먹는 것의 쾌감과 즐거움 행복감이 너무 크기 때문에 식탐이 매우 크게 늘어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왜 배가 부르거나 음식을 먹는 상황에도 식탐이 생길까?


잘못된 다이어트로 인해서 생겨난 중독의 증상.

극단적이고 굶는 식단을 유지하게 되면 우리 몸은 음식을 먹게 하고자 시스템이 변화가 되게 됩니다. 음식의 섭취를 "쾌감"으로 보상하려는 시스템이 매우 강해지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음식에 대한 식탐은 점점 늘어나게 되고 음식을 먹으면서도 더 음식을 먹으려고 하는 생각이 머릿속에 계속 나게 되는 것입니다.


또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도 비정상적으로 분비가 되기 때문에 포만감을 느끼고 만지기 보다는 다른 음식을 먹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게 된다고 하네요.



▶ 감정적인 식욕과 함께 나타나면 더욱 문제인 음식의 중독


사람은 감정적인 허기를 느끼게 되면 매우 큰 배고픔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하거나 화가 나게 되면 자극적이거나 많은 음식을 먹게 될 수 있습니다. 감정적 허기와 함께 음식에 대한 쾌감이 더해지게 되면 우울할 때마다 폭식을 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기분이 좋지않을 때 음식을 먹는 습관은 반드시 고쳐야만 합니다.






□ 이런 현상은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더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성장이 이미 끝난 상태지만 성장한느 아이들의 경우에는 아직 신체와 뇌가 완벽하게 성장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음식중독의 문제는 더 안좋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절대 굶는 체중감량을 하지 않아야하며, 감량을 할 때에는 충분한 식사를 하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서 천천히 조절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