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근을 자주하면 건강이 나빠지거나 아프게되는 이유

2018. 7. 12. 21:36
728x90

야근을 자주하면 건강이 나빠지거나 아프게되는 이유




잔업이나 야근을 오랜기간 하는 경우 몸이 아프기 시작한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현상은 정말 많은 분들에게 발생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야근이나 업무량이 많은 경우에는 평소보다 먹는 것과 자는 것 등에 더 신경을 써야한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몸이 빠르게 축나고 피로해지고 아프기 시작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몸이 안좋아지는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큰 이유 중 하나는 "생활리듬이 망가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신체리듬이 망가지게 되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


야근으로 인해서 식사를 하는 시간이 불규칙해지고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는 일도 많아지게 됩니다. 또 늦은 시간까지 일을 하기 때문에 잠을 자는 시간도 불규칙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일상생활의 리듬이 깨어지고 불규칙하게 되면 여러가지 문제들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체중의 증가와 만성피로감의 발생이라고 합니다. 



야간에 적지않은 음식을 먹게되고 수면부족으로 식탐이 늘거나 포만감이 잘 들지 않기 때문에 자극적이고 푸짐한 음식들을 먹으려고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생활이 지속되게 되고 야식을 먹는 날이 많아지게 되면 체중이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됩니다.


또 야근을 하게 되면 퇴근 후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면서 낮시간에 졸음으로 졸거나 점심시간에 낮잠을 자는 등의 일상을 하게 되면서 생활/수면리듬은 더 망가지게 되고 더욱 더 안좋은 상황이 될 수 있기도 합니다.






이런 일들은 모두 스트레스로 근무자에게 쏟아지게 되고 이런 스트레스는 근무자의 면역력을 떨어지게 만들면서 감기나 몸살과 같은 질병에 쉽게 노출이 되게 됩니다.


또 이런 상황에는 떨어진 체력과 부족한 에너지로 인해서 빠르게 낫지않고 상태가 안좋아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면서 건강이 나빠지는 것을 스스로가 느낄 수 있을정도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야근을 하더라도 음식의 섭취는 이전과 같게 하고 야근 중 배고픔이 발생한다면 가벼운 간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퇴근을 하면 충분히 휴식을 한 뒤에 정신과 몸이 긴장상태에서 해소될 때 침실에 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때에는 영양섭취를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과일이나 야채등의 섭취를 충분히 해서 부족한 비타민이나 영양소 그리고 식이섬유를 보충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