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에서 약을 받을 때 복약지도를 받는 것이 중요한 이유

2017. 8. 20. 23:22
728x90


약국에서 복약지도를 받는 것이 중요한 이유




약국에서 제도된 약이나 일반 약을 받을 때 어떻게 사용해야한다는 설명을 듣습니다.

적지않은 분들은 이 설명을 그냥 대충 듣고 넘기는데요, 이는 정말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꼭 듣고 그대로 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요즘 약국의 약은 복약지도를 잊지않게 약봉지에 주의 사항을 적어주거나 약봉지에 아침/점심/저녁에 먹는 약인지 표기해서 나오기도 합니다.






▶ 약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복약지도를 지켜주세요.

약은 언제 먹느냐에 따라서 그 효과가 달라지기도 하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도 합니다. 


소염진통제의 경우에는 빈속에 먹게 되면 속이 쓰릴 수 있기 때문에 꼭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역시 빈속에 먹게되면 설사나 구토 등 여러가지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식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약에 따라서 식사와 식사 사이에 먹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식 전에 먹는 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복약지도에 따라서 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판매약의 경우 제품의 사용설명서를 읽고 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약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유나 주스가 아닌 물을 마시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 부작용에 대한 내용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감기약으로 많이 처방되는 항히스타민제의 경우에는 부작용으로 졸음이 몰려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약은 차량을 운전하기 전이나 위험한 작업을 하기 전에 먹지않아야 좋은 약이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기 전이나 잠들기 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변비약의 경우 잠자리에 들기 전에 먹으면 식도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자리에 가기 30분 전에 복용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대부분의 약이 그렇 듯 약을 복용하는 중에는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