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감량 안전하게 하려면 한달에 몇 kg을 빼야할까?

2017. 8. 17. 23:02
728x90


체중감량 안전하게 하려면 한달에 몇 kg을 줄여야 할까?




살을 급격하게 빼는 것은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건강이 나빠지게 된다거나 혹은 감량 후에 요요가 와서 다시 체중이 더 많이 늘어나는 등의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현재의 자신에 몸에 맞는 감량을 시도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 한 달에 자기 체중의 5% 정도를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체중의 4~5%정도를 지속적으로 빼는 것이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많은 감량은 신체에 큰 부담이 될 수 있고 스트레스 누적으로 폭식의 위험 및 감량을 중단할 확률이 상승하기 때문에 때문에 이정도를 뺀다는 목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제한적인 식사량과 높은 강도의 운동량을 통한 빠른 감량은 스트레스와 신체의 건강에 안좋을 수 있고, 요요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너무 빠른 감량을 시도하기 보다는 적당량의 감량을 진행하는 것이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근력운동+유산소운동+식이요법을 적당히만 해도 체중은 자연스럽게 빠지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라면, 탄산음료만 마시지 않고 음식의 간을 싱겁게 먹는 것만 하더라도 체중은 쉽게 빠질 수 있다고 하죠. 여기에 근력운동을 지속하게 되면 신체의 근육량이 높아져서 기초대사량이 높아져서 더 빠르게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무리하지 않고도 충분히 체중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죠.


너무 무리한 방법으로 감량을 하게 되면 살을 빼는 도중에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은 쉽고 확실한 방법으로 지속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음식을 정말 적게 먹고 살을 빼려는 분들의 경우 실패하거나 오히려 체중이 늘게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극도의 식이요법을 하게 되면 체중이 빠르게 줄게 됩니다. 다만 이 때 줄어드는 체중은 신체의 수분이 손실된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에 대한 스트레스나 갈망은 높아진 상태에서 폭식을 하게 되면 줄어들었다고 생각한 체중(수분)과 함께 먹고 있는 칼로리로 인한 지방축적까지 더해져서 살이 급속도로 불어날 수 있습니다.





▶ 감량은 길게 보고 쉽게 진행하세요.


운동강도/식이요법의 강도가 높을 수록 실패할 확률은 높아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그 오랜시간동안 그 것을 참는 것은 정말 어렵고 힘든 일이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면 내가 견딜 수 있는 식단과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을 목표로 장기간 계획을 수립해서 진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