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감기 어떻게 예방하고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2016. 11. 21. 23:04
728x90

아이들 감기 어떻게 예방하고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추워지게 되면 아이들은 쉽게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가볍게 콧물을 흘리는 경우도 있지만 체온이 높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너무 어린 아이들의 경우 감기증상이 오래가기 때문에 더욱 걱정이 되기도 하죠.


그래서 오늘은 아이들의 감기예방법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아이의 옷은 두꺼운 옷 하나보다 여러겹으로

아이들의 체온을 유지하는 것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주위 온도의 변화에 민감해서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져서 감기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 더워하면 하나씩 벗기는 것이 좋고 추운곳에 가게 될 때에는 여분의 옷을 더 입혀서 아이가 너무 추워하거나 너무 더워 땀을 흘리지 않게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바람이 많이 불고 추운 날에는 아이들 모자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 예방접종과 손씻기

외출시 돌아오면 반드시 손을 씻게 해야합니다. 이는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해당되는 이야긴데요, 장시간 밖에서 활동하게 되면 손에 여러가지 오염물질이나 바이러스를 뭍혀올 수 있기 때문에 외출시 돌아오면 화장실을 방문해 반드시 손을 씻을 필요가 있습니다.


독감과 같은 질병의 예방주사를 가족 모두 접종받는 것도 중요한데요. 내가 걸려서 다른 가족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모두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추워지고 감기환자가 많은 경우 아이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게 됩니다.

감기에도 쉽게 걸리고 합병증도 잘 생기기 때문에 아이에게 감기의 증상이 있는지 열을 괜찮은지 꾸준히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아이들의 감기대처는 "관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이의 체온을 수시로 확인하고 숨쉬는 소리들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숨쉬는 소리가 이상하거나 아이의 체온이 평균보다 1도 높거나 38도 이상이 되면 아이용 해열제를 먹여 떨어지게 하는 것이 좋으며, 38.9도 이상이거나 숨쉬는 것이 너무 힘들어 보이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 3-4일이 지났는데 아이의 감기증상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을 경우에도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해열제는 연령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성분인지 확인하고 과량복용하지 않게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