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아이도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2016. 10. 23. 22:13
728x90


어린아이도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아이들의 경우 유치원에서 문제가 있거나 부모님의 문제 혹은 게임이나 힘든 학원생활 등등으로 우울한 감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반복이되고 해소가 되지 않는다면 아이들도 우을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우울증에 빠지는 나이가 어릴 수록 심각한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아이가 갑자기 이전과 다른 행동을 보이고 힘들어 한다면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 아이의 마음을 알아주는 것이 시작


아이가 갑자기 이상행동을 보인다면 그 것에 대해서 나무라기 보다는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아이의 이야기를 차분하게 들어주어야합니다. 그리고 아이의 말에 공감을 하고 위로를 하는 과정이 필요하죠. 


그리고 그 다음에 아이와 함께 우울함의 요인을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증상들이 심각할 때에는 병원을 방문해서 보다 자세한 진단과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 이상한 행동을 보이는 아이가 "유치원 가기 싫어요~!" 라는 말을 했다면 아이의 등교거부에 "분노"하기보다는 아이가 왜 유치원에 가기 싫은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죠. 이유를 아이에게 들어보지도 않고 화부터 내게 된다면 아이의 상황은 더욱 나빠질 수 있습니다.


※ 아이의 마음을 잘 알기 위해서는 평상시에도 많은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우울증의 경우 대인관계, 왕따, 따돌림, 학교부적응, 성적부진, 인터넷 및 게임 중독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이런 행동을 보이면 관찰을 시작하세요.


1. 하루종일 짜증을 내고 우울해하는 것이 보임

2. 좋아하던 것들도 실증을 내고 새로운 것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이 쭐어듬

3. 현저한 식욕의 감소

4. 잠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심각하게 많이자는 경우

5. 초조해보이고 불안해보이기도 하다.

6. 피로해보이고 의욕이 없어보이고 자책하는 말을 자주한다

7. 집중력이 갑자기 떨어지거나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거나



이러한 행동을 보이기 시작했다면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고 아이와 많은 대화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해당되는 행동들이 많아질수록 소아우울증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 만약 아이가 2주이상 이러한 행동들을 하고 있다면 우을증으로 의심해볼 수 있으니 주의깊게 관찰하고 많은 대화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