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적인 피로감으로 고생할때는 운동 휴식이 최고

2016. 3. 29. 22:52
728x90

만성적인 피로감으로 고생할때는 운동 휴식이 최고





매일매일 특별한 일이 없어도 피곤한 경우가 있습니다.

잔업이나 늦은 공부 등을 하지 않고 집에 일직 도착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랜시간 지치는 일을 한 것처럼 몸이 무겁고 힘이들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일반적으로 만성피로라고 이야기하는데요. 피로감이 누적이 되고 무력감이 나타나기도 하고 집중력 등의 신체의 기능이 이상을 보이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만성피로는 자신도 모르게 찾아올 수 있다고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나 업무의 과중, 과로하거나 수면이 부족하거나 한 증상들이 쌓이게 되면서 신체의 에너지를 소모해 탈진해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러한 상황을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피로감을 해소하는데 가장 좋은 것은 휴식/운동 이라고 합니다.

사람의 체력은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과로와 수면부족, 휴식의 부족 등으로 점점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체력의 저하를 예방하고 다시 높이는 방법은 운동만큼 좋은 것이 없다고 합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게되면 체력의 상승뿐만 아니라 자신감의 상승. 활력의 상승 등 여러가지 효과를 볼 수 있어서 이러한 무력감에서 탈출하는데 크게 영향을 주기때문입니다. 또 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부분도 있어서 이러한 증상들을 해소하는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휴식 역시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은데요, 성인기준 하루 7~8시간정도 충분히 잠을 자야 피로가 해소가 되고, 방전된 체력이 다시 보충이 될 수 있기때문입니다. 충분히 영양가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고 충분히 잠을 자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 있는 휴식은 피로를 해소하고 활력을 주는데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많은 분들이 피곤할때 커피를 많이 마시거나 에너지 음료 등을 마시거나 비타민제 등을 먹으면서 피로가 회복이 될 것이라고 기대를 하는데요. 이러한 음식들은 절대 피로에서 신체를 복구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음식들의 효과는 높은 카페인 등으로 각성효과로 신체를 깨우는 효과를 보이거나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서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일 뿐이지 절대 체력이 복구될 수 없는 것들 입니다.


강제적으로 피로를 잊게하고 더욱 활동할 수 있게하는 이러한 고카페인 제품들은 오히려 과중된 신체의 피로를 더욱 누적시킬 수 있는 방법일 수 있다고 하니 고카페인으로 일시적인 회복을 원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