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마신 다음날 얼굴이 붓고 피부가 푸석해지는 원인

2016. 3. 27. 23:16
728x90

술에 취한 다음날 얼굴이 붓고 피부가 푸석해지는 이유는?





술을 마시고 난 다음 날은 정말 일어나는 것이 힘들게 됩니다.

체력적으로도 힘들고 정신적으로도 일어나기가 힘든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힘든 이유는 숙취로 고생을 하기도 하지만 늦은 술자리로 인한 수면부족, 알코올 섭취로 인한 수면의 질의 저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알코올 섭취로 인한 신체의 부정적인 반응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술마신 다음날 아침에 얼굴과 눈이 퉁퉁 부어버리거나 피부가 정말 푸석푸석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술에 취한 다음날엔 왜 얼굴이 붓고 푸석해질까?


알코올을 섭취하게 되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방해하기때문에 얼굴이 붓게 됩니다. 얼굴이 붉어지는 현상 역시 알코올로 인해서 혈관이 확장되어서 붉어지게 보여지는 것이죠.


혈액장애가 발생해서 혈액순환이 잘 되지않아서 발생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이 흔히 먹는 안주 등에는 나트륨의 함량이 높아서 수분이 축적되어서 얼굴이 붓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술을 많이 마시고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고 잠을 잘 수록 얼굴은 더욱 붓게 되는 것입니다.


라면을 먹고 잠을 잤을때 얼굴이 붓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쉬울 듯 합니다.





얼굴이 푸석해지는 이유는 알코올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면서 신체의 수분도 함께 배출이 되어서 수분부족의 상태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술을 마신 다음날에는 가능하면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으며 세안을 꼼꼼하게 하고 보습제를 평소보다 많이 발라줄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은데요.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수분의 보충도 되지만 체내의 알코올과 나트륨 함량이 많은 안주를 먹을때 섭취한 염분을 배출하는데에도 많이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 술을 마실때에도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소주 등의 도수가 높은 술을 마셨을때에는 그만큼의 양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덜 취하고, 숙취에 덜 고생하는 방법일 수 있다고 합니다.





과음을 하게 되면 다음날의 컨디션을 찾기가 무척이나 힘들게 됩니다.

가능하면 적당량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나트륨 함량이 높은 짜고 매운 음식보다는 간단한 안주를 먹는 것이 좋으며 물을 틈틈히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술을 마신 뒤에는 물을 마셔주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