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관절이 안좋을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걷기운동

2016. 3. 30. 23:15
728x90

무릎 관절이 안좋을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걷기운동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혹은 여러가지 일이나 생활습관등으로 관절이 좋지않은 분들이나 관절의 염증 증상 등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운동을 선택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다고 합니다. 괜히 무리한 운동으로 관절에 이상을 주는 것은 아닐까 걱정을 하게 됩니다.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운동방법은 "물 속에서 걷기"가 아닐까 합니다. 

이는 체중이 높게 나가는 분들의 경우에 받을 수 있는 관절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물 속에서 걷는 것이 좋다는 것이지 일반적인 체중인 경우에는 그냥 일반 산책로 같은 평범한 길을 걸어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적당한 속도로 충분히 걸어준다면 관절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꾸준하게 하루에 3000보 5000보 이상을 걷는 것은 관절염이나 관절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이는 운동을 통해서 관절주위의 인대, 힘줄, 근육 등등이 강화되기때문에 관절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어서 통증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근육들이 튼튼해지면 튼튼해질수록 무릎관절이 안정화 되어서 관절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이러한 걷기나 하체의 근력운동이 남성보다 더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남성에 비해서 여성이 근육의 양이 적어서 무릎관절염이 2배이상 많은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운동은 관절 주위의 근육 등을 발달시킬 뿐만 아니라 체중을 줄여주는데에도 도움이 되어서 무릎에 쏠리는 하중을 더 줄여줄 수 있습니다.





■ 체중이 1kg 늘면 무릎이 받는 하중은 3~4kg 증가


관절이 안좋을때 운동만큼 필요한 것이 있는데요. 바로 체중을 조절하는 일입니다. 체중이 증가하면 할 수록 무릎이 받게되는 하중은 몇 배로 늘어나기때문에 관절의 통증이나 연골의 마모도가 커질 수 있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운동 등을 통해서 체중을 평균으로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중을 줄일때에는 굶어서 빼는 것도 피해야하는데요. 식이요법만으로 체중을 줄이게 되면 근력도 함께 빠져나가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꼭 수영이나 자전거 천천히 걷기 등등으로 관절 주위의 근력을 높이는 운동과 식이요법을 함께 병행해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 가능하면 의자등에 앉는 것이 좋으며 좌식생활이나 쪼그려 앉는 생활을 줄이거나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