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가 오래되면 치질로 이어질까?

2016. 2. 27. 22:58
728x90

변비가 오래되면 치질이 되는 것일까





많은 분들이 변비가 심해지면 치질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이는 사실이라고 합니다.

변비가 오래되고 심해지게 되면 굳어진 변을 밀어내기 위해서 복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항문의 주위 정맥이 바깥으로 나오게 되면서 치질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변비가 오래되게 되면 치질이 발생할 확률은 보다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치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변비를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변비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식습관이 좋지않거나 규칙적이지 못한 생활 스트레스 섬유질 섭취의 부족 변을 참는 습관 등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변을 보고자 하는 욕구가 발생할때마다 참게 되면 변비는 더욱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변비를 예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잘 알려진 것을을 이야기해보자면,




첫번째, 아침에 일어나서 물한잔

아침에 일어난 뒤에 물을 한잔 마시는 것은 좋은 습관이라고 합니다. 밤새도록 쉬었던 장을 깨어나게 하기때문에 추천되어지는 생활 습관입니다. 또 물을 마신 뒤에 20분 뒤에 아침식사를 하게되면 변이 부드러워져서 변을 보는데 보다 쉬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아침에 먹게 되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두번재, 화장실 가고싶을때 참지말자

많은 분들이 집 외에서는 볼일을 보는 것이 싫어서 계속 참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좋지않은 습관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장시간 참는 일이 반복되게되면 배변의 욕구가 약해지거나 해서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변을 보고자 할때는 참지않고 화장실로 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세번째, 운동도 열심히

오랜시간 앉아있거나 서있는 등의 자세를 벗어나서 충분히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운동부족에서 벗어나게 되면 변비도 같이 해소되는 경우도 많기때문에 규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를 움직이면 장도 함께 움직인다고 하니 틈틈이 마사지를 하거나 스트레칭 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변을 오랜시간 참지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여행중에 불편함에 변을 오랜시간 참는 분들이 있는데요. 가능하면 변을 봐야하는 상황이 오면 참지않고 화장실에 가는 것이 변비의 발생을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