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이 나를 보는 것이 불편한 이유

2024. 2. 9. 01:37
728x90

타인의 시선이 나를 향하면 그 것을 민감하게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현상은 누구에게나 있는 일입니다. 특히 여러개의 시선이 모이고 이 것으로 인해서 관심이 나에게 모이는 것 같을 때 더욱 더 불안함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은 누구나 어느정도 가지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 이런 증상이 심하고 불안한 감정이나 공포가 시작이 되면 이를 시선공포증이라고 합니다.

 

 

타인이 나를 보는 것에 대한 걱정은 대다수의 사람이 가지고 있는 현상입니다.

이런 상황은 타인이 나를 판단하거나 평가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거나 혹은 이런 판단하는 시건으로 인해서 긴장을 하게 되면서 불편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누군가의 평가를 받게 되는 상황에서는 많이 힘들지만 내가 누군가를 가르쳐야 하는 상황에서는 이런 긴장과 불편함이 생기지 않거나 적다고 합니다.

 

물론 처음 보는 사람이 나를 보고 있으면 그 것에 대한 호기심과 함께 걱정과 불안의 감정도 함께 생기는 것도 일반적인 일입니다.

 

 

유독 이런 것들을 힘들어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 것은 과거에 주변의 시선이 몰렸을 때에 발생하게 되는 경험이 있기 때문일수도 있고 이런 환경에 놓이는 경험이 적기 때문일수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반복된 연습과 경험을 통해서 점점 나아지게 될 수 있는데요, 상황이 반복이 되고 그 상황이 나에게 해가 되지 않는다거나 혹은 경험을 통해서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면 이런 걱정이나 불편함은 많이 줄어들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런 분들은 가족들 앞에서 연습을 하거나 이런 것들을 위한 동호회 등을 통해서 자신의 경험을 늘리는 것으로 좋아지게 될 수 있다고 하네요.

 

 

타인의 시선이 너무 신경쓰이는 것은 자존감이 낮기 때문일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시선과 말과 행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들 중에는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훈련을 할 필요가 있는데요, 말하는것이 어눌해서 걱정이라면 스피치 훈련을 하고 외모에 대한 걱정이 있다면 체중을 감량하거나 늘려서 보기 좋은 몸을 만드는데 노력함으로 해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타인의 시건에 너무 신경이 쓰이고 나의 삶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느끼는 분들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약점을 해소한다면 이런 불편함은 더 줄어들게 될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