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력운동 후 술 마셔도 괜찮을까?

2024. 2. 2. 05:11
728x90

운동 후 술을 마시는 분들을 보면 "운동한게 헛수고네" 이러는 분들이 있습니다.

분명 술을 마시게 되면 운동효과가 적어지게 되거나 근육 성장에 좋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술을 마시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판단이나 생각들이 많은 편이죠.

 

운동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은 시기에 이런 내용들이 많이 퍼져서 이렇게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꼭 그렇지는 않다고 합니다.

 

 

"적당량 술을 가끔 마시는 것은 문제가 없다."

 

운동을 정말 열심히 한뒤에 맥주 한캔 정도 먹는 것은 근육의 형성이나 근손실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물론 이는 사람의 신체조건이나 알코올에 대한 분해효소 등등 여러가지 차이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가볍게 맥주 500ml 한캔이나 250ml 로 2잔 정도 먹었다고 문제가 될 가능성은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을 통해서 확인해봤을 때 크게 차이는 없었으며 그 정도는 다른 날의 운동으로 보충할 수 있을 정도 였다고 합니다.

 

알코올이 근육의 성장에 안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소량을 먹는다고 해서 운동을 한 것에 대해서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죠. 물론 술을 많이 마시거나 하면 문제가 될 가능성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운동하는 사람은 맥주를 마시는 것이 좋다."

 

이는 맥주를 운동 후 마시게 되면 수분섭취와 함께 탄수화물 나트륨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수분보충제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퍼져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운동 후 맥주를 적당히 마시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기도 하고 술자리에서 맥주만 마신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근데 이는 본인의 몸상태와 식단 등을 고려한 뒤에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맥주가 운동하는 사람에게 정말 안좋은 영향을 미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본인이 닭가슴살이나 닭고기를 많이 먹으면서 식단조절 근육을 위한 단백질 섭취를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맥주가 정말 안좋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하는 분들 중에서 꽤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통풍'이라는 질병 때문입니다. 퓨린을 대사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요산이 관절에 쌓여서 발작과 통증 변형과 같은 문제를 일으키는 질병인데요, 이 퓨린이 닭고기와 맥주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맥주를 많이 마신다면 닭가슴살과 함께 퓨린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서 통풍이 찾아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