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 식사 - 가짜식욕 생기는 이유와 예방하는법

2019. 3. 8. 22:40
728x90

감정적 식사 - 가짜식욕은 왜 생기고 예방하는법은 없을까?



기분이 좋지 않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날에는 유독 "매운 떡볶이""매운 낚지""엄청나게 매운 짬뽕" 등과 같은 음식이 당기기도 하고 엄청나게 달콤한 초콜릿이나 쿠키 혹은 과자가 많이 당기기도 합니다. 이는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해서 가짜 식욕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배가 고프지 않은 상황에서 여러가지 음식들이 당기기도 하고, 참을 수 없어서 새벽 12시에도 배달을 주문하게 되기도 합니다.


왜 이런 가짜 식욕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첫번째, 호르몬 때문


우리가 부정적인 감정이나 혹은 외부의 자극으로 인해서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코르티솔 호르몬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코르티솔호르몬이 많이 분비가 되게 되면ㅇ 우리 몸은 단음식, 기름기, 짠음식을 찾게 되기도 합니다.


코르티솔이 많이 분비될 수록 이런 음식들이 더 당기고 더 많이 먹게 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고 술에 취하면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현재 상황이 해소되는 것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면 알코올 의존증이 생길수도 잇다.



두번째, 음식에 대한 기억 때문


아주 매운 음식을 먹게 되면 고통 뒤에 찾아오는 시원함이나 쾌감 등이 발생하죠. 이를 시원하다고 하거나 속이 풀리는 느낌처럼 기억하게 되는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감정이 안좋아지게 되면 이런 상황이 발생하기 원하기 때문에 아주 매운 음식이 당기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아주 단 음식을 먹었을 때 안정이 되었다면 아주 달달한 음식이 떠오르고 생각나게 되는 것이죠.


- 행복호르몬이라고 불리우는 세로토닌. 

음식에 세로토닌 촉진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나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있으면 우리는 그 음식을 찾게 됩니다.



...음식이 강렬하게 땡기고 식욕을 참지 못하는 것은 예전에 이런 음식들을 먹고 풀렸거나 해소가 어느정도 되었다는 기억이 더 클 수 있다고 합니다. 음식을 통해서 같은 느낌을 받고 싶어하기도 하고 그 음식을 통해서 위안을 얻을 수 있다고도 합니다.






어떻게 해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을가?


다른 방법으로 감정을 해소하는 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할 때 특정 음식을 찾는 것은 그 것을 통해서 현재의 기분을 어느정도 안정화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찾게 된다면 이런 감정적 허기가 발생하는 것이 줄어들게 되고, 음식을 통해서 현재의 상황을 해결하려는 욕구도 많이 줄어들게 될 수 있습니다.


※ 만약 그 음식을 먹고싶은데 참을 수 없다면, 지금 당장이 아닌 다음 날이나 다음 식사 때먹는 방법으로 음식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상황을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