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음을 잠시 물리치는 법 - 졸음깨는방법

2018. 12. 28. 22:36
728x90

졸음을 잠시 물리치는 법 - 졸음깨는방법



전날에 잠을 잘 자지 못했거나 악몽을 꿨거나 피곤한 일을 했는데 아직 회복되지 않았거나 하는 상황들로 인해서 심하게 졸릴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심하게 졸음이 찾아오게 되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힘들어져서 졸음을 빨리 쫓아내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졸음을 잠시 해소하는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일시적인 증상이라면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 해소가 되지만 그렇지 않은 수면부족 등의 이유로 잠이 쏟아지는 증상일 경우 잠을 자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죠. 만약 전날 잠을 잘 못잤다면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을 통해 잠시 낮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 진한 커피 마시기


카페인은 각성효과로 인해서 졸음을 잠시 쫓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하게 졸린 상황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이 정상적이지 않을 때에는 커피만큼 좋은 음료가 없다고 할만큼 정말 효과가 높습니다.


다만 단맛이 강한 믹스커피 등은 피하고 블랙커피를 먹는 것이 좋은데요, 단맛이 강한 음료들은 혈당을 높였다가 낮아지게 만들어 나른함이나 무기력함을 느끼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만약 먹는다면 진한 아메리카노를 드세요.


- 우리가 흔히 먹는 에너지 드링크도 고 카페인음료입니다. 카페인의 각성효과로 일시적으로 잠을 깨우는 것이죠.




◈ 껌씹기


무언가를 씹는 행동은 졸음을 일시적으로 물리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껌이 졸음방지용 카페인 껌이라면 그 효과는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만약 무언가를 씹는 것이 습관이라면 이런 껌으로 나온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껌 외에도 캔디와 같은 가벼운 간식으로도 졸음을 물리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전용음식들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 두피를 차갑게 해서 일시적으로 졸음을 깨우는 스프레이 등도 있다고 합니다.



◈ 운전중 졸음은 환기가 정답


여름이나 겨울에 운전 중 심한 졸음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환기 때문이라고 하죠. 실내에 외부의 공기의 유입이 적은 상태에서 호흡을 통해서 실내의 이산화 탄소의 농도가 높아지게 되면 심하게 졸음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부공기가 내부에 돌 수 있게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죠. 


- 겨울에 심한 더위는 졸음과 나른함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가능하면 히터를 약하게 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