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을 설득하는 법 - 설득에 필요한 요소들

2018. 12. 11. 20:55
728x90

상대방을 설득하는 법 - 설득에 필요한 요소들




우리는 상대방에게 나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또 상대방이 나의 의견을 따라주기를 원할 때가 있습니다. 상대방에 나에게 호의적이고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라면 어렵지 않지만 나에게 호의가 없거나 생각이 다른 사람의 경우에는 설득을 하는 것이 매우 힘들게 됩니다.


이럴 때에는 조금 더 준비를 하고 상대방을 설득을 할 수 있는 말들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내가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을 명확하게 정리하기

2. 내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들에 대한 이유와 근거를 정리하기

3. 객관적인 자료 혹은 사례를 준비하기

4. 준비한 것들을 바탕으로 나의 주장을 다시 한번 강조하기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 내가 준비해야하고 내가 미리 생각해야하는 내용들입니다. 

객관적인 자료나 분석 그리고 명확한 사례 등을 통해서 나의 주장의 힘을 실어주어야만 내가 이야기하는 것들이 상대방에게 들릴 수 있습니다.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논리가 명확해야하고 그 것들을 증명하거나 믿을 수 있게 하는 객관적인 자료나 정보, 혹은 사례들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 보다 더 중요한 것이 상대방의 마음을 생각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자신이 공격을 받는다는 생각이 들면 자신을 보호하려고 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되면 상대방이 아무리 옳은 말을 하고 내가 틀린 생각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생각을 바꾸지 않고 상대방의 의견을 듣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상대방을 지적하지 말고 나의 생각이 무조건 맞고 내가 틀리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완벽한 논리라고 해도 사람은 설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은 이런 옳고 그름과 다르게 결론을 내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그래서 설득을 위해서는 상대방과 논쟁하거나 지적하거나 판단하거나 화내는 것을 피하고 상대방의 입장이 난처하지 않게하고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게 대화를 이끌어나가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라이프/취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