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린날이나 어두운 곳에서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는 뭘까?

2018. 8. 23. 20:54
728x90

흐린날이나 어두운 곳에서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는 뭘까?




밝은 실외에 있다가 어두운 실내로 들어가면 순간적으로 눈이 침침해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익숙해지기는 하지만 이렇게 침침해지는 것 때문에 걱정을 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오늘은 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비오거나 흐린날 그리고 실내로 들어가는 것은 상당히 정상적인 일이라고 하네요.





▷ 어두운 곳에서 흐리거나 뿌옇다고 느끼는 이유는 대비감도 때문.


대비감도는 서로 다른 세기의 빛을 구별할 수 있는 시각능력을 이야기합니다. 이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어두운 곳이나 흐린 날씨에 뿌옇게 보이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야간에 잘 안보이는 느낌을 받는 것도 바로 이 서로 다른 세기의 빛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느정도 어두운 곳에 가면 시력이 떨어지는 느낌이나 흐리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 하지만 일상생활에 문제가 있는 시력저하의 경우 안과를 찾아가서 정확하게 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 어두운 곳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흐리고 침침한 일이 많다면 다른 문제일 수 있습니다.


1. 안구건조증

2.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

...


등이 그 이유인데요,

실내환경이나 스마트폰의 잘못된 사용, 오랜 사용시간은 눈의 수정체를 피로하게 만들어서 일시적으로 먼곳의 사물을 흐리게 만들게 됩니다. 또 이런 사용은 안구를 건조하게 만들어서 눈을 흐리게 만들게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바람이 많이 부는 날 눈이 시리거나 눈물이 많이 나는 것도 안구건조증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만약 바람이 많이 부는 계절에 눈물이 자주 난다면 이를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 스마트폰의 사용은 짧게 하는 것이 좋으며 동영상은 20분 보고 15분 이상은 쉬어줄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이 때의 거리는 30cm 이상 떨어져서 시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사용중에는 눈 깜빡임을 의도적으로 자주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작은 화면을 오랜시간 집중하게 되면 눈 깜빡임이 크게 줄어서 쉽게 안구가 건조해지게 될 수 있으며 안구에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