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와 고혈압은 어떤 연관이 있을까 - 술마시면 혈압은 어떻게될까

2018. 8. 2. 22:43
728x90

음주와 고혈압은 어떤 연관이 있을까 - 술마시면 혈압은 어떻게될까




가끔 sns나 커뮤니티의 글을 보면 "술을 마셨는데 혈압이 떨어지더라." 라면서 고혈압인 사람이 술을 마시는 것은 상관없지 않을까? 라면서 물어보면서 술을 계속 마시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분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적당량의 술을 마시게 되면 혈압을 일시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이런 측정 결과를 믿고 술을 지속해서 마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는 정말 잘못된 행동이라고 합니다. 이런 혈압이 떨어지는 것은 일시적인 문제일 뿐이지 장기적으로 보면 고혈압에 정말 안좋은 생활습관이기 때문이죠.






▶ 고혈압은 금연과 금주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일 술을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고혈압이 발생할 확률이 대략 40배 정도 된다고 합니다.  또 담배를 매일 한갑이상 피우게 되면 고혈압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질 수 있다고 하죠.


이 두가지를 매일 하게 된다면 고혈압이 될 가능성 뿐만 아니라 고위험군이 될 확률도 매우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만약 혈압에 문제가 있다면 금연, 금주를 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혈압을 직접 체크하면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 스스로 판단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이런 문제들은 장기적으로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자신의 판단보다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혈압인 분들이 반드시 지켜야하는 것이 금주(절주), 금연이라고 하네요.





▶ 고혈압의 문제는 식습관이나 잘못된 행동의 교정으로 많이 좋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 소금의 섭취량을 줄이고

- 채식 위주의 건강의 식습관

- 하루 30~50분이상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5일이상

- 가벼운 근력운동은 괜찮지만 무거운 근력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음

- 추운 겨울에는 아침에 하는 운동은 피하기

- 금주와 금연하기


이렇게 혈압에 좋은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초기의 고혈압의 증상이 많이 좋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식습관의 개선이나 체중의 조절로 혈압이 괜찮아져서 스스로의 판단으로 혈압약이나 이런 것을 먹지않거나 끊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문제들은 개인의 판단이 아니라 병원에서 정확한 체크와 상담을 통해서 진행해야하는 문제입니다.


스스로 판단해서 약을 줄이거나 끊는다면 더 않좋은 상황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