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음식 탄산음료 중독이 되면 늘 피곤한 이유

2017. 7. 29. 22:57
728x90


단음식 탄산음료 중독이 되면 늘 피곤한 이유




가공음료에는 생각보다 많은 당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작은 캔 하나만 먹어도 하루의 당분섭취량과 비슷하거나 그 보다 높은 경우가 많아 탄산을 자주 마시는 사람들은 몸에 좋지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대표적인 증상이 "피곤함"인데요, 단맛으로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고 내리는 과정에서 피곤함을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단 음식을 먹게 되면 기분이 업되고 몸에도 에너지가 높아지는 것 같지만 몸은 높아진 혈당을 제어하기 위해서 인슐린이 분비되게 됩니다. 그러면 신체의 혈당은 인슐린에 의해서 제어가 되고 다시 혈당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런 과정으로 인해서 신체는 피곤하게 되고 다시 단 음식을 먹고싶어지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피곤할 때에는 단음식을 찾기보다 달지않거나 혈당이 빠르게 오르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음식을 지속적으로 마시다가 끊게 되면 기분이 안좋을 수 있습니다.

혈당으로 상승된 상태를 몸이 기억하기 때문인데요, 이 현상이 심해지게 되면 단맛을 먹지 않았을 때 우울하고 불안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탕중독이나 설탕 의존증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기분이 나쁠때마다 단음식을 먹게 되면 생겨나는 상승되는 기분에 중독되어 스스로를 제어하기 힘든 상태가 되기 때문이죠.


* 만약 단음식을 못먹게 되면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게 된다면 단음식을 끊어야하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 단음식으로 인한 체중증가도 피곤함의 원인.


당분함량이 높은 음식을 자주 반복적으로 먹게되면 당연히 체중의 증가는 발생하게 됩니다. 살이 찌게 되면 신체의 부담은 더욱 커지기 때문에 피곤함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 체중이 증가하게 되면 수면의 질이 급격하게 하락하는 등의 수면부족 상태가 발생할 수 있어 피곤함 졸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