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력운동을 해도 근육이 잘 안생기는 이유

2017. 6. 10. 23:07
728x90

근력운동을 해도 근육이 잘 안생기는 이유




몸매관리를 위해서 근력운동을 하는 분들의 경우 생각보다 근육이 잘 올라오지 않는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는 운동한 기간이 오래되지 않아서 생기는 일이기도 하지만 잘못된 운동방법을 가지고 운동을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않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근육운동 방법이 제대로 된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오늘은 많은 분들에게 나타나는 잘못된 운동습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준비운동을 하지 않는다.


근력운동을 하는 분들의 경우 스트레칭 후 역기나 아령을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스트레칭 없이 아령을 들고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력운동이 주라고 하더라도 5~10분정도의 걷기나 체조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과정은 반드시 필요한데요, 이러한 준비운동을 해야 몸이 따뜻해지면서 근육과 힘줄의 신축성이 높아지고 부상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 너무 무겁거나 너무 가볍거나


한국인의 경우 밴치프레스를 할 때 무게를 너무 높게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높은 무게를 들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 들기도 힘들고 반복하기도 힘들어지죠. 또 너무 무거운 무게로 인해서 부상이 발생할 확률이 높게 됩니다.


근력운동시의 무게는 잘 정해서 드는 것이 좋은데요, 근력운동을 시작할 때에는 자신이 들 수 있는 최대 무게의 절반정도로 셋팅해서 반복해서 드는 것이 좋으며 점점 무게를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 잘못된 운동동작


제대로 운동동작을 취하지 못하면 힘을 줘야할 곳에 힘을 주지 못하고 힘이 받아야할 곳에 힘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또 잘못된 자세들은 부상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무게를 줄이더라도 정확한 동작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서 운동한다면 정확한 자세를 취하기 쉬운 운동을 위주로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헬스장을 방문시 트레이너에게 동작을 점검받는 것이 좋습니다.



◈ 휴식과 영양섭취


어느정도 까지는 매일 근력운동을 해도 괜찮지만 중량이 늘어나고 근육에 가해지는 부담이 커지게 되는 순간에는 근육의 회복을 위해서 하루정도의 휴식이 필요합니다. 하루를 상체근육을 자극했으면 다음날은 하체근육을 자극하는 등의 패턴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충분한 휴식이 있어야 근육이 빨리 회복될 수 있습니다.


또 운동 후 영양섭취도 중요한데요, 운동 후 먹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근육을 회복하고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운동 후 영양섭취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