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중독에 빠지게 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2017. 5. 30. 23:06
728x90

운동중독에 빠지게 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가끔 주위를 보면 운동에 너무 집착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힘든 운동을 끊임없이 하고 자신을 단련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며 심지어 관절이 안 좋은 상태에서도 운동을 쉬지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것이 가능한 것은 바로 운동이 주는 즐거움도 있겠지만 일부의 경우에는 운동에 중독된 상태인 경우일 수 있습니다.





◆ 운동중독이란?

본인의 운동능력보다 과한 운동을 지속하려는 행동을 이야기하기도 하며 운동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거나 운동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운동에 집중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일상생활/신체적/심리적인 손상이 발생하는데도 지속한다면 이를 운동에 중독되었다 볼 수 있다는 것이죠.





운동중독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고강도 운동중에 발생하게 되는 "High" 상태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오랜시간 고통이 발생할 정도로 운동을 하게 되면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엔도르핀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엔도르핀은 지금까지의 통증을 감소시키고 신체와 마음의 상쾌함, 행복감을 느끼게 만드는데요, 운동중독인 분들은 이 때의 이 느낌을 다시 느끼고 싶거나 유지하기 위해서 지나친 고강도의 운동을 지속하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운동중독은 생각보다 위험한 증상입니다.


신체적/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어려울 수 있을만큼 그 증상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관절의 마모나 몸의 심한 부담에도 운동을 끊거나 줄이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고 운동을 하지 않으면 불안함을 느끼기 때문에 운동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삶의 우선순위를 운동으로 두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도 많기 때문에 운동중독의 증상은 빠르게 처리될 필요가 있습니다.


※ 운동은 반드시 개인에 맞는 적절한 운동강도와 시간을 생각하고 운동을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이 신체와 정신건강에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신체의 부담을 넘어선 운동은 오히려 몸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