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늦게 잠들고 늦게 일어나는 습관 고치는 방법은 없을까

2017. 5. 28. 21:56
728x90


새벽 늦게 잠들고 늦게 일어나는 습관 고치는 방법은 없을까





방학이나 취업준비를 오래하는 등 긴 세월동안 새벽 2~3시에 잠들고 아침 늦게나 오후가 되어서야 일어나서 일상생활을 하는 분들의 경우 정상적인 생활을 해야할 때 제대로 돌아가지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에는 아침일직 출근해야하는 상황에도 새벽 2시~3시까지 잠을 설치다 잠이 들어 고생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고 하네요.





▷ 수면리듬지연증후군


불면증과는 다르게 늦게 잠들고 늦게 일어나는 생활이 고착화 되어서 늦게 잠들고 늦게 일어나는 증상을 이야기합니다. 불면증의 경우 잠을 잘 못자는 증상인 반면 늦게 잠들더라도 충분한 수면시간동안 잠을 잘 수 있기 때문에 불면증과는 전혀 다른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오랜 시간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습관이 수면리듬으로 이어지면서 이 패턴을 지속하려고 하기 때문에 생활패턴을 변경하려고 할 때 잘 고쳐지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 이런 증상은 대부분 규칙적인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는 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려고 노력한다면 고쳐질 수 있다고 하네요.





▶ 정해진 시간에 자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기


수면리듬을 정상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새벽까지 늦게 잠드는 습관을 버리고 규칙적인 시간에 잠자리에 들 수 있게 노력해야하며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 정해두고 일찍 일어날 수 있게 노력해야합니다.


그 중에서도 일찍 일어나는 것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일찍 일어나서 생활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잠이 드는 시간이 빨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늦게 잠들더라도 일어나는 시간은 곡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 수면리듬을 새로 만드는 것이 너무 힘들다면 주간에 20분 정도 낮잠을 통해서 수면부족의 증상을 해소하거나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등을 섭취하면서 신체를 회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와 같은 카페인이 든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카페인이 밤에 잠드는 것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 빠른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힘들다면 30분이나 1시간정도 조금씩 당겨서 일어나는 시간을 앞으로 당기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