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체중관리 - 자녀와 대화하고 체중감량을 유도하는 방법

2016. 9. 6. 23:27
728x90

아이의 체중관리 - 자녀와 대화하고 체중감량을 유도하는 방법





어린시절부터 체중이 늘어나게 되면 부모님들은 걱정이 많아지죠.

그래서 다그치듯 아이들에게 잔소리를 하거나 상처주는 말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아이와 부모의 관계에 상처만 줄 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 아이가 살을 빼기를 원한다면 그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이를 관리해야 비만을 예방하거나 비만에서 정상체중으로 돌려놓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자녀와 대화도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살을 빼라는 이야기만 반복한다고 해서 아이의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자녀가 어리다면 이러한 막연한 지시보다는 해결방법들을 하나하나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식을 먹는 양도 정해주고, 간식을 먹는 시간도 정해주는 것이 좋으며, 배달음식은 일주일에 몇회만 먹는다고 알려주어서 아이가 때를 쓴다고 해서 더 먹을 수 없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꼭 해야하는 것이라고 알려주고 매일 같은 시간마다 운동을 함께 나가는 것이좋습니다.


아이가 14세 이상 청소년/사춘기 에는 보다 조심스럽게 접근해야하는데요, 살이 쪘다고 놀리거나 비아냥 거려서는 안됩니다. 이미 학교나 다른 곳에서 체형, 체중 때문에 심리적인 압박감을 받고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면 아이에게 좋은 건강 식사법을 소개하거나 함께 시작해보자고 권하는 것이 좋으며, 나쁜 습관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습관을 제시해주고 선택하게 끔 대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에게 환경을 선물해주세요.


아침에 일어나면 신선한 야채나 과일로 주스를 만들어서 먹게 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게 하고 배달이나 사오는 간식을 건강에 좋고 맛있는 간식으로 대처하는 등 보다 건강한 식습관을 가질 수 있게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적절한 조리로 "몸에좋은 것은 맛이 없다."라는 아이의 편견을 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아이에게 살을 빼라는 강요가 아니라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해주는 것이 보다 빠른 체중감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아이에게 "라면 먹지마" 라고 하는 것보다 "칼로리가 낮은 건강식"을 주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하고싶거나 해야하는 상황이 오게 되었을 때 그 것을 빼앗기면 더 하고싶어지는 성향이 깊어지는데, 아이들은 이런 증상들이 더 심하겠죠. 그래서 대체할 수 있는 무언가를 제시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