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 중 저체온증 응급처치 어떻게 해야할까?

2015. 12. 24. 22:21
728x90

산행 중 저체온증 응급처치 어떻게 해야할까





등산을 좋아하는 분들은 겨울에도 자주 산에 오릅니다.

겨울이라 해가 떠 있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긴 시간 산행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새벽에 출발을 하는 등 보다 안전을 위해서 준비를 해야합니다. 겨울에 산행을 위해서는 각종 준비가 다른 계절보다 더 많이 필요한데 겨울에는 사고가 났을 경우 추위로 인해서 생명의 위험까지 발생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오늘은 겨울 산행중 추위로 인해서 체온이 내려가서 발생할 수 있는 일을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예방이 가장 최선의 방법

여러가지를 준비해서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체온을 보호할 수 있는 담요와 고칼로리의 에너지 바 여분의 양말 그리고 산행중 야간산행 및 사고 위치를 알릴 수 있는 플래시. 그리고 여분의 옷 비나 눈이 발생했을때를 대비한 제품 등을 꼭 준비해서 산행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 만약 체온이 떨여진다면,


체온이 떨어질 경우 체온을 올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바람이 불지 않거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며, 젖은 옷을 벗고 따뜻한 옷으로 갈아입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한 이불등을 덥고 따뜻하고 에너지가 있는 음료를 마시면서 체온을 높일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너무 차가운 경우 담요를 덥고 보온을 하고 있는 환자 주위에 다른 사람들이 둘러싸서 서로의 체온을 보호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사람의 체온으로 손실되는 체온을 보호하고 따뜻하게 만들 수 있기때문에 가까이 붙어 있는 것도 좋습니다.


※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체온이 떨어진 사람에게 술을 주는 장면이 있는데요. 이러한 것은 오히려 중심부의 열을 빼앗아갈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산행을 하게되면 적지않은 분들이 체온이 낮아지는 것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얇은 옷을 여러겹 겹쳐있고, 또 여분의 옷이나 상황에 맞는 담요 등을 꼭 준비하고, 따뜻한 물이나 고 칼로리에너지 바 등을 준비해서 상황을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머리의 보온과 목 그리고 손발에 대한 보온이 될 수 있는 의류를 꼭 착용하고 등산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