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유독 소화불량 증상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2015. 12. 22. 23:14
728x90

겨울에 유독 심하게 소화불량 증상을 보이는 이유




날씨가 추워지게 되면 적지않은 분들이 소화불량의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특히 1인가구 등 난방기구를 잘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러한 증상이 더 많이 보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왜 이러한 증상들이 발생하는지 오늘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소화불량 추위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몸이 너무 추운상태가 되면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어서 소화불량이나 위장의 장애, 설사 등의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로 이야기되어지는데 그 중 한가지는 추위에 장시간 노출이 되면 소화기관으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어서 소화불량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한가지는 몸의 자율신경에 추위가 영향을주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 꼭 추운날이 아니더라도 소화불량의 증상을 많이 보이는 상황이 있는데요...


바로 바닷가나 수영장이 아닐까 합니다.

식사를 하고 어느정도 소화를 시킬 시간을 주지않고 바로 차가운 물에 몸을 담그게 되면 몸의 체온이 떨어지게 되어서 채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추운 날씨뿐만 아니라 갑자기 신체를 차갑게 하는 행동들은 이처럼 소화불량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한 뒤에 차가운 물에 샤워를 하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소화가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질 수 있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몸을 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를 하기전에 몸을 따뜻하게 한 뒤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몸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가벼운 체조 등의 신체활동을 하거나 따뜻한 곳에서 몸을 천천히 녹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소화가 잘 안된다고 해서 탄산음료를 마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탄산음료는 가스가 많고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속을 더욱 거북하게 만듭니다. 


※ 차가운 곳에서 식사를 할 수록 음식은 따뜻하게 먹는 것이 좋으며,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 혹은 오랜 시간 씹어서 음식이 잘 소화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