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피곤하고 무거울 때 어떻게 운동을 해야할까?

2017. 3. 31. 23:33
728x90


몸이 피곤하고 무거울 때 어떻게 운동을 해야할까?




하루종일 몸이 피곤하고 지쳐있는 상황에서 운동을 하는 것은 조심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졸음이 몰려오거나 집중력이 크게 떨어져 있는 상황에는 평소에 하는 운동을 피하고 중강도나 저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낮은 강도의 운동은 신체를 더 피곤하게 만들지 않고 운동 중에 발생하는 위험도 낮기 때문에 보다 안전할 수 있습니다.





● 고강도 인터벌 운동은 피하자.

짧은 시간 높은 운동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현대인들이 많이 선호하는 운동방법입니다. 하지만 너무 피곤하고 몸이 무거운 상황에서 이런 운동을 하게되면 운동효과도 떨어지고 부상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안전하게 인터벌 운동이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심한 체력 소비는 더욱 피곤하게 만들수 있어서 좋지않습니다.


되도록이면 중강간도나 저강도의 운동을 지속하면서 신체의 각 부분들을 자극하는 운동들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집중력이 떨어졌다면 블랙커피/아메리카노를

운동을 하기 전에 마시는 커피는 각성효과로 인해서 운동에 보다 집중하게 하고 지구력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때 마시는 커피는 설탕이나 지방이 들어있지 않은 블랙커피가 좋다고 하네요.


카페인에 대한 민감함이 없는 분들의 경우 너무 피곤할 때 카페인의 도움을 받는 것도 적지않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커피는 운동전 20분~30분 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잠들기 전에는 중/고강도 운동을 피하자.

오후 9시에 퇴근해서 헬스장에 와서 1시간동안 정말 열심히 운동을 하고 집에 가면 잠이 안와서 눈만 뜨고 잠들기만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잠들기 2시간 전에 너무 강한 운동을 했기 때문에 신체가 흥분상태가 되어서 잠에 들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흔히 알고있는 "너무 피곤한데 잠은 못자는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중, 고강도 운동은 반드시 수면시간 2시간 전에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 너무 피곤하고 힘들면 운동을 쉬고 친구를 만나는 것도 방법.

피곤하고 힘든 것이 육체적인 문제때문일 수 있지만 반대로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러가지 스트레스가 쌓이고 누적된 것이 제대로 풀리지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않은데요, 이럴 때에는 친구를 만나서 가볍게 맥주한잔 하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