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만 먹으면 설사 왜 그럴까?

2024. 3. 22. 02:17
728x90

건강을 위해서 먹는 종합비타민.

식단을 우리 몸이 원하는 비타민을 모두 섭취하면 좋겠지만 혼자서 생활을 하거나 식성이나 여건상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지 못하는 분들은 영양제를 통해서 비타민이나 각종 영양소를 섭취하려고 하는 편입니다. 특히 비타민의 경우 종합비타민으로 섭취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은 편이라고 하는데요.

 

이 비타민을 먹은 뒤에 설사를 자주 한다고 하는 분들들이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 비타민을 먹은 뒤 설사하는 이유

 

피로를 회복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섭취하는 비타민 C.

이 비타민 C를 공복에 먹게 되면 소장에서 충분히 흡수가 되지 않고 이 것이 대장까지 내려가게 된다고 합니다. 이 대장까지 내려온 비타민 C가 수분을 모으고 대장에 수분이 많 배출이 되면서 설사의 형태의 묽은 변이 되게 된다는 것이죠.

 

고용량의 비타민을 섭취할수록 이런 현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그런 영양제들은 비타민C의 용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흡수가 다 되지 않고 배출되는 양이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공복에 먹으면 설사를 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위장에서 다른 음식과 함께 소화가 되고 흡수가 되는 것이 아니라 대장까지 빠르게 비타민C가 내려갈 가능성이 높은 만큼 고용량의 비타민을 공복에 먹으면 설사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요즘 유행하는 고용량의 비타민C를 섭취하는 등의 방법으로 비타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을 바꾸거나 용량을 높인 뒤로 설사를 한다면 용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에 따라서 설사가 발생하기도 하고 용량을 늘렸을 때 설사의 증상들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닌 만큼 용량을 다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용량이 높지 않은데 설사를 한다는 분들은 꼭 공복이 아닌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위장의 음식과 함께 비타민이 분해되고 소장에서 충분히 흡수가 되면 대장으로 가서 설사를 유도하게 만드는 것을 어느정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식후에만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비타민은 식전과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으며 가장 좋으려면 식사 중간에 먹는 것이 좋다고도 합니다.

식사 중간에 비타민 C를 먹는 것은 소화를 하는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공복에 비타민을 섭취하지 말고 식사를 할 때 꼭 드시기를 권해드립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