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리모델링 꼭 해야할까?

2023. 3. 16. 04:32
728x90

가끔 보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거나 주변 사람 중에 관련업종에 있는 사람이 있는 경우 "리모델링"에 대한 권유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분들이 하는 이야기를 요약하면 대략

 

1. 쓸데없는 지출을 줄여주겠다.

2. 합리적인 보장으로 준비해주겠다.

3. 보험을 다이어트 해서 불필요한걸 줄여주겠다.

4. 부족한 걸 더 넣고 불필요한걸 새로 가입해주겠다.

 

등의 이야기를 하는데요,

이런 이야기를 듣다보면 리모델링을 꼭 해야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근데 이 보험 리모델링 꼭 해야할까요?"

 

 

"리모델링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 사람의 상황과 필요로 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현재 가지고 있는 상품이 부족할수도 있고 혹은 가지고 있는 진단비와 같은 보상금이 부족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가지고 있는 상품이 그렇게 좋지않은 상품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 리모델링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리모델링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하게 되면 "망"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상품을 "해지"하고 새롭게 :"가입"을 하는 과정에서 큰 손해가 발생하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설계사들 중에는 무분별하게 해지를 하고 새로 가입하는 분들도 있는데, 이렇게 되면 정말 "망"하게 되기 때문에 리모델링을 하는 본인들도 잘 알고 진행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모델링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암보험을 가입을 했는데 갱신형이라서 장기적으로 유리한 비갱신형으로 교체를 하고 싶다거나

- 가입한 보험이 연금/저축형이라서 내가 원하는 보장에 비해서 매달 내는 금액이 너무 높거나

-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가 다른 회사의 상품보다 좁고 보상이 낮다거나

- 원하는건 순수보장형인데 만기환급형으로 되어 있다.

- 가입을 생각하지 않은 연금/저축, 혹은 생명보험이 가입되어 있다.

 

등 여러가지 이유로 리모델링을 해야할수도 있습니다.

물론 가입한지 오래된 경우에는 리모델링에 대해서 더 신중해야하는데요, 오래 유지를 해서 만기가 다가오는 상품들을 해지하는 것은 막심한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 중요한 포인트!

본인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리모델링을 하는 것 보다 가입한 상품의 이해를 하는 것이 시작입니다. 본인도 모르는 상품을 해지하고 새로가입하고 하는 리모델링을 하게 되면 정말 큰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20년 만기 비갱신형 상품을 15년뒤에 해지를 해버리게 되면 이는 엄청난 손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이죠.

5년만 더 넣으면 만기가 되어서 더이상 납입할 필요가 없는 상품을 해지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본인의 상품에 대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리모델링을 하게 되면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만기가 다가오는 상품을 리모델링 한다고 해지했던 분들도 있는 만큼 본인의 상품에 대해서 이해도나 정보가 없다면 주변의 잘 아는 사람의 조언을 듣거나 도움을 받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요즘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도 리모델링을 해야할까요?와 같은 글이 많이 올라오고 조언을 듣기도 하는데요, 이런 방식으로도 정보를 얻고 고민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커뮤니티에 올릴때에는 개인정보는 꼭 삭제하고.)

 

 

그래도 부족하다 느낀다면 상담을 받고 "추가"를 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의료실비와 같은 실손보장 "실제로 손실된 금액만큼 보상금이 지급 되는 방식"이 아닌 암보험이나 질병보험처럼 정액형 "발병, 사고가 나면 정해진 금액을 보상하는 방식"은 중복으로 보장이 가능합니다.

 

암진담비가 부족하다면 리모델링을 할 것이 아니라 추가로 하나 더 가입을 해서 A+B 두 상품에서 진단비를 받아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면 되는 일입니다. 부족하다고 리모델링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르게 충족할 방법들이 있는 만큼 신중하게 생각해서 부족한 부분들을 보충하시기를 바랍니다.

 

물론 현재 가지고 있는 상품이 부족해서 다른 것을 준비하고자 하는 분들도 원하는 상품만 가입을 해서 추가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참고사이트

보험비교사이트 바로가기 ▶

 

 

위 사이트는 각회사별 상품별 정보와 견적 그리고 한 곳에서 모든 종류의 상담을 받아보고 비교를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본인이 현재 부족하다고 느끼거는 분들이라면 위 링크를 통해서 내가 현재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가입하고자 하는 상품들의 견적들을 요청해서 제공받을 수 있으니 이를 활용한다면 스스로 상품을 리모델링을 하든지 새로운 상품을 중복으로 가입을 하던지 하는 일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이를 활용해보세요.

 

 

728x90

고양이네집사 보험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