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약 먹고 술마셔도 될까? - 감기 걸렸는데 술마셔도 되나

2018. 12. 18. 19:53
728x90

감기약 먹고 술마셔도 될까? - 감기 걸렸는데 술마셔도 되나



연말이라 술자리가 많죠.

그리고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다가 괜찮아졌다가 반복하다보니 감기에 걸린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린 분들 중에는 감기약을 먹거나 병원에서 치료 처방을 받은 상황에서 술자리에 참석해도 되는지 많이 궁금해하기도 하고 걱정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감기에 걸렸을 때 술자리에 가도 괜찮을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감기약을 먹었다면 술마시는 것은 안됩니다.


종합감기약 혹은 처방된 감기약을 먹었다면 술을 마셔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먹는 감기약에는 여러가지 성분들이 있는데요, 그 중 한가지가 항히스타민제 입니다. 이 성분은 우리가 기침을 심하게 반복하는 것을 진정시키기도 하고 알레르기의 반응을 해소하는 등의 작용을 합니다.


우리가 감기약을 먹으면 졸린 것도 바로 이 항히스타민의 작용 때문이기도 합니다. 여튼 이 성분이 있는 감기약과 많은 양의 술을 마시게 되면 크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볍게는 술을 마시다가 심하게 졸려서 쓰러지게 되기도 하고 정말 많은 양의 술을 단시간에 마시게 되면 심장마비나 호흡정지를 일크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감기약을 먹은 상태에서 술을 먹게 되면 간에 부담이 심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기약으로 인해서 간이 부담이 되는 상황에서 과음으로 간에 부담을 더 크게 주게 되면 간이 안좋아지게 됩니다. 심각하게 피로해지기도 하고 간기능 저하의 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감기에 걸렸다면 술자리는 피하자.


감기에 걸렸을 때 술을 마시면 감기가 낫는 것이 더 힘들어지게 됩니다. 감기에 걸리게 되었을 때에는 좋은 음식들과 휴식으로 빠르게 신체를 회복해야 빠르게 낫는데, 늦은 시간까지 하는 술자리는 감기에 걸린 사람의 체력을 갈아먹고 면역력을 낮춰서 감기가 심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술을 마시기 위해서 감기약을 피하거나 병원치료를 미루게 된다면 감기가 보다 심해지게 되면서 몸이 축날 수 있습니다. 정말 피할 수 없는 자리라면 잠시 들렀다가 가볍게 마시는 정도로 끝내는 것이 좋으며, 아니라면 집에서 푹 쉬는 것이 좋습니다.



※ 감기가 심하게 걸렸을 때 사람들이 많은 장소 같은 음식을 먹는 자리에 가게 되면 감기를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이 문제 때문이라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