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장수하는 식습관 - 기본적인 것이지만 지키기 힘들다

2018. 9. 27. 21:26
728x90

건강하게 장수하는 식습관 - 기본적인 것이지만 지키기 힘들다



아프지않고 80세 이상까지 건강하게 지내는 생활습관.

그 중에서도 식습관은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 식습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하는데요,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알고있는 내용들이 아닐까 합니다. 그 내용은 많이 알려졌지만 그럼에도 실천하기는 매우 힘든 식사생활...  그 것에 대해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의 염분섭취량은 높습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아시아의 국물을 먹는 식습관을 가진 나라들은 염분의 섭취량이 권고량보다 2배 가까이 높은데요, 이렇게 많은 양의 염분의 섭취들은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가지게 됩니다.


될 수 있으면 밥을 먹을 때 국물을 다 마시는 습관을 버리는 것이 좋으며, 될 수 있으면 식탁에 국물요리가 올라오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 국물요리에서 국물만 다 안마셔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가벼운 식전음식을 섭취하라.


에피타이저를 먹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가벼운 식전음식을 먹는 것은 식사시간을 늘리는 효과도 있고 본식사를 먹을 때 과식을 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도 매우 크다고 합니다.


식전에 가볍게 과일을 먹거나 곡물빵 반쪽을 가볍게 먹는 것으로 체중을 줄이거나 식사에 대한 만족감을 더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드레싱이 적은 샐러드나 야채들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 천천히 음식을 먹어라.


혼자서 밥을 먹게되면 10명중 8명이 5~10분안에 식사를 마친다고 하죠. 사람이 포만감을 느끼고 만족감을 느끼는데에는 최소 15분이상 20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이렇게 빠른 식사는 만족도도 낮게하고 다른 음식들을 탐하게 만듭니다.


가능하면 혼자 먹더라도 천천히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며 꼭꼭 씹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TV를 보거나 휴대폰을 보면서 식사하지 않기


식사에 집중하지 않으면 우리의 뇌는 음식을 먹는다 혹은 먹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게 되고 음식을 계속 먹게 됩니다. 이를 좀비식사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TV나 영화에 집중하면서 밥을 먹게 되면 식사에 대한 만족도를 얻을 수 없어 계속 먹게되기 때문이죠.


음식은 반드시 식탁에서 먹는 것이 좋으며, 식탁에서 먹는 것이 힘들다면 다른 것들을 끄고 식사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과일/야채는 늘 가까이 두고 먹어라.


미국 드라마를 보면 식탁에 늘 과일이나 야채를 바구니에 두는 모습이 보이죠? 이런 것은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장치라고 합니다. 


눈에 보이는 과일이 있다면 그 것을 자주 먹게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과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우리가 부족해하는 식이섬유나 각종 영양소 그리고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보다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끼니를 거르지 말아야 합니다.

식사를 건너뛰는 것은 배고픔을 만들고 신체가 가져야할 에너지를 부족하게 만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가벼운 것이라도 식사시간에 꼭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네요.


정말 음식을 먹을 시간이 없다면 가벼운 김밥이나 샌드위치와 같은 것을 먹어도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